ⓒ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Flickr

ㅣ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ㅣ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분야 세계 최대 업체 대만 TSMC가 반도체 업황 침체 속에서 나홀로 매출 성장으로 앞서가고 있다.

반도체 업계가 불황을 맞이한 가운데 신형 아이폰 출시가 독보적인 실적 호조를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다만 내년에는 TSMC도 불황 여파를 벗어나기 힘들다는 지적이 나온다. 

그럼에도 TSMC는 최근 미국 애리조나주에 제2 반도체 공장을 짓기로 결정하는 등 해외 투자를 가속화하며 1위 자리 수성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 11월 매출 역대 최대치...애플 아이폰 견인 

TSMC는 12월 9일(현지시간) 11월 매출이 2227억600만대만달러(9조5000억원)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년 11월 1482억6800만대만달러 대비 50.2% 증가했다고 밝혔다. 올해 1~11월 합산 매출은 2조713억3000만대만달러로 전년 동기보다 44.6% 증가했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TSMC

TSMC는 앞서 발표한 실적 전망에서 4분기(10월~12월) 매출을 199억~207억 달러 사이가 될 것으로 예상해, 현재 페이스라면 목표치를 달성할 수 있을 전망이다. 10월과 11월을 합친 매출은 이미 약 141억 달러를 돌파했다. 

데일 가이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애널리스트는 "반도체 산업의 불황 속에서도 TSMC는 순항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업계에서는 애플의 아이폰14 프로용 A16 등 하이엔드 스마트폰 반도체와 퀄컴용 최신 반도체가 TSMC의 실적 호조에 기여하고 있다고 분석한다. 

CNBC는 "TSMC는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반도체 제조업체로 최첨단 반도체를 제조하는 회사에 의존하는 방대한 고객을 보유하고 있다"고 전했다. TSMC의 2021년 고객수는 535개사로 삼성전자의 100여 개사를 압도하고 있다. 

◆ 2023년, 파운드리 산업에 드리우는 불황의 그늘
 
하지만 내년에는 업계 선두인 TSMC조차 불황의 영향을 받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CNBC는 TSMC의 11월 매출은 신제품을 출시한 애플의 수주가 끌어 올린 것으로 기존 주문이 매출 증가로 이어졌지만, 내년에는 수주 감소가 본격화될 수 있다고 보도했다. 실제로 수요 둔화를 우려한 애플 등 대형 고객을 비롯해 장기 계약 고객도 주문을 연이어 취소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TSMC도 12월 매출은 마이너스 전환이 예상된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IDC

중국 르네상스 홀딩스 애널리스트는 "TSMC의 역량이 시험대에 오르는 것은 2023년 상반기"라고 지적했다.

미국 조사회사 IDC는 2023년 글로벌 스마트폰 출하량이 전년 대비 2.8% 증가한 12억7030만대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022년 출하대수 예상인 전년대비 9.1% 감소에서 회복할 전망이지만 성장률은 낮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라이언 리스 IDC 애널리스트는 "현재의 거시 경제환경과 이것이 수요에 미칠 영향을 고려할 때,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은 내년 상반기까지 어려운 상황이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 글로벌 확장 전략 지속...美 제2공장 건설 계획  

한편, 미국은 자국 내 반도체 생산의 부활을 목표로 첨단 반도체 및 반도체 제조장치 등 대중 수출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이에 TSMC도 미국 현지 공장 설립에 나서며 현지 업체 상대의 영업을 강화할 계획이다. 

12월 6일(현지시간) TSMC는 미국 애리조나주에서 제1공장 기공식을 열었다. 또 현재 건설 중인 공장 근처에 추가로 280억 달러를 투자해 최첨단 3나노 칩을 생산하는 제2 공장 건설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불황에도 투자금액을 120억달러에서 400억달러로 3배 넘게 확대하며 1위 자리 수성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

이날 개최된 기공식에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TSMC의 최대 기업고객 중 하나인 팀 쿡 애플 CEO(최고경영책임자) 등이 참석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TSMC가 미국 반도체 제조 분야에서 수행하는 중요한 역할을 강조했으며, 팀 쿡 CEO는 "애플은 이 공장의 최대 고객이 될 것"이라고 표명했다.

TSMC는 일본 구마모토현에도 공장을 세우고 있으며 추가 건설 가능성을 타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유럽에 대한 투자 가능성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