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일본 NHK 뉴스 캡처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일본 NHK 뉴스 캡처 

ㅣ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ㅣ"국제 기준에 부합합니다. 일본 정부가 방류를 진행하기로 결정한다면 국제 기준에 따라 환경에 미미한 영향을 미칠 겁니다"(라파엘 그로시/IAEA 사무총장)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후쿠시마 제1원전의 오염수(일본 명칭 처리수) 해양 방류 계획이 국제기준에 적합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1~3호기 내에서 녹아내린 핵연료 데브리(잔해) 냉각 작업에 수반해 발생하는 오염수를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정화 처리한 물. 방사성 물질 트리튬이 제거되지 않고 남아 있다. 도쿄전력은 방류된 오염수의 트리튬은 안전하다는 입장이다.

4일 라파엘 그로시 IAEA 사무총장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만난 자리에서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의 안전성에 관한 최종 보고서를 전달했다. 

◆ 日 오염수 '8월 방류' 조율 중  

일본 정부가 오염수 해양 방출을 둘러싸고 IAEA에 조사를 요청한 것은 2021년 봄이다. IAEA는 몇 차례 일본에 조사단을 파견해 오염수 해양 방류 안전성을 검증해왔다. 이번 보고서는 오염수 방류 전 마지막 보고서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알본 TBS 뉴스 캡처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알본 TBS 뉴스 캡처 

오염수의 방류를 위한 관련 설비 검사도 끝난 상황에서 일본 정부는 조만간 원자력규제위원회를 통해 도쿄전력에 검사 합격증을 발급할 것으로 보인다. 합격증 발급으로 오염수 방류를 위한 준비 절차는 모두 완료된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5일 일본 정부가 8월부터 오염수를 해양 방류하는 방안을 조율 중이라고 전했다. 매체는 "일본 정부가 주변국과 자국 어업인을 대상으로 IAEA 보고서에 기반해 안전성을 설명한 뒤 방류를 시작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 오염수 방류에 일본 내 어민 반발 거세 

방류 시기 결정만을 앞둔 가운데 일본 내에서도 반발은 여전하다.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한 일본 내 반대 의견이 생각보다 많고, 특히 원전 주변 후쿠시마현(県) 어민들이 타격을 우려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NHK에 따르면 6월 28일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정례기자회견에서 오염수를 둘러싼 어민과의 관계에 있어 ‘2015년 문서’의 방침을 따르겠다고 말했다. 이는 2015년 8월 일본 경제산업성과 도쿄전력이 후쿠시마현 어업협동조합연합회에 전달한 문서로, "관계자 이해 없이 어떤 처분도 하지 않겠다"는 방침이 포함되어 있다. 

후쿠시마현 어업협동조합연합회는 7월 1일 오염수 방류 반대 특별 결의를 4년 연속 채택했고, 일본 최대 어업인 단체 전국어업협동조합연합회(전어련)도 담화문을 통해 최근 ‘해양방류 반대 입장은 변함없다’며 반대의 뜻을 거듭 밝혔다.  

후쿠시마현 어업협동조합연합회 건물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후쿠시마현 어업협동조합연합회
후쿠시마현 어업협동조합연합회 건물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후쿠시마현 어업협동조합연합회

다만 전어련은 일본 정부가 2001년과 2002년에 걸쳐 마련한 총 800억 엔 규모의 기금에 대해서는 '신뢰관계 구축을 향한 자세'라며 긍정적 입장을 밝혔다. 이 기금은 새로운 어장의 개척이나 어선 연료 비용 절감 용도로 사용될 예정이다. 

일본 국민의 반대도 예상보다 높은 편이다. 일본 민영방송 TBS가 주도하는 뉴스네트워크 JNN이 지난 1∼2일 전국 18세 이상 시민 1207명(유효응답)을 대상으로 실시한 전화(모바일·유선) 여론조사 결과 오염수 방류에 반대한다고 한 응답자는 40%였고, 찬성은 45%였다. 

도쿄신문은 "반대 자세를 관철하고 있는 어업인들의 ‘이해’가 있다고는 말할 수 없는 상황임에도 (정부는) 방류입장은 바꾸려고 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 중국·한국 등 주변국 반응에도 촉각 

일본 정부는 어민들의 반발이 거세지는 상황 속에 주변국 반응에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마쓰노 관방장관은 앞서 안전성 확보 및 악성루머 대책 등을 국내외에 정성껏 전달하겠다고 언급했고, 일본 외무성도 6월 "무책임한 가짜 정보 유포를 강력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는 한국과 중국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보인다.  

일본 언론은 오히려 오염수 방류를 둘러싼 우려의 원인을 가짜 정보를 선동한다며 주변국으로 돌리는 모습이다. 

IAEA 보고서가 나오자 중국은 "일본의 오염수 방류를 정당화하는 ‘허가증(rubber stamp)’이 될 수 없다"며 강력 반발했다.

NHK는 중국 외무성이 일본의 오염수 해양 방류를 강하게 견제하고 있다고 전했다. 매체는 "중국 외무성은 모든 전문가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했다는 국제사회의 우려와 반대를 (일본이) 무시하고 있다고 비난했다"고 보도했다. 

이어 "국영 미디어도 일본이나 한국 등에서 오염수 방출에 반대하는 사람들의 항의 활동을 반복적으로 전하는 등 국가 차원에서 일본을 비난하는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일본매체들은 한국과 관련해 "오염수 문제가 정치에 이용되고 있다"고 전했다. 도쿄신문은 "오염수의 해양 방출을 앞두고 한국 내에서 비판 강도를 높이는 야당과 시민단체, 침묵으로 대응하는  정부·여당 간 대립이 깊어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또 "대일관계를 중시하는 윤정권이 방류에 비판적 입장으로 돌아설 가능성은 낮으며, 과학적인 설명으로 불안을 불식한다는 방침을 유지하고 있다"고 평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