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데일리포스트 이미지 출처=flickr

[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가상화폐 대장주 비트코인이 끝없이 하락하고 있다. 투자자들 사이에선 3년 전 '악몽'이 재현될 수 있다는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 중국 정부는 비트코인 채굴과 거래에 대한 강력한 단속 방침을 밝히고 있다. 단속 자체는 이전부터 이루어졌지만, 채굴은 용인하고 있었기 때문에 그동안 중국이 전 세계 비트코인의 약 60%를 채굴해 왔다. 

그러나 가상화폐 채굴에 필요한 대량의 전력 소비가 중국 정부가 내건 '탄소 중립' 방침에 배치된다는 이유로 거래를 넘어 채굴까지 전면 금지하기로 한 것이다. 

앞서 중국 국무원 금융안정발전위원회는 5월 21일 금융 정책 방침으로 ▲실물 경제에 확실히 기여할 것 ▲재무 리스크를 엄격히 방지·관리할 것 ▲개혁·개방 심화를 이어갈 것 등의 3가지를 발표했다. 

ⓒ 데일리포스트 이미지 출처=중국 국무원 금융안정발전위원회 51차 회의문

여기에는 "비트코인 채굴과 거래 행위를 단속해, 개별 위험이 사회로 파급되는 것을 단호히 방지하겠다"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 금융안정발전위원회는 시진핑 국가 주석의 중학교 동창이자 경제정책 브레인으로 알려진 류허(劉鶴) 부총리가 위원장을 맡고 있는 조직이다. 

가상화폐는 탈세와 돈세탁에 이용되기 쉽고 소비 전력이 매우 크다는 문제가 있다. 영국 캠브리지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채굴에 소요되는 연간 소비전력은 네덜란드와 아랍 에미리트의 소비 전력량을 상회하는 수준이다. 

현재 중국 정부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2030년까지 2005년 대비 65% 감소시키고 2060년을 목표로 탄소 중립을 실현하겠다는 목표를 내걸고 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가상화폐 채굴에 의한 대량의 전력 소비를 억제할 필요가 있는 것. 

중국이 중앙정부 차원에서 비트코인 채굴을 금지하겠다고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전기요금이 저렴해 가상화폐 채굴의 일대 거점이었던 중국 내몽골 자치구는 지난 3월부터 채굴 축소 조치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사업을 중단하는 현지 채굴업자들도 늘고 있다. 

ⓒ 데일리포스트 이미지 출처=pexels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경제 책사로 불리는 류 부총리가 직접 금융안정발전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는 만큼 비트코인 거래와 채굴 금지와 관련한 강도 높은 조치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중국 전역에서 대대적인 가상화폐 채굴장 단속과 더불어 은행 계좌나 간편 결제 시스템으로 암암리에 이루어졌던 개인간 음성적 비트코인 거래도 단속이 강화될 것이란 관측이다. 

상하이 사회과학 연구소의 리 이(Li Yi) 주임연구원은 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와의 인터뷰에서 "국가가 '탄소 중립'을 국가 전략으로 추진할 때, 제조업과 농업 등 실물 경제에 이익이 되지 않는 비트코인 채굴에 의한 전력 소비는 이제 용납되지 않을 것"이라며 "중국에서 채굴이 전면 금지된다면 비트코인은 운명의 전환점을 맞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북미지역 비트코인 채굴업체들이 24일(현지시간) 채굴에 필요한 에너지 사용량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이를 표준화하는 협의 기구를 만들겠다고 발표했다. 비트코인에 대규모 투자를 한 미국 소프트웨어업체 ‘마이크로스트래티지’ CEO 마이클 세일러는 트위터 상에서 북미지역 비트코인채굴협의회(Bitcoin Mining Council)를 결성하기로 했다는 소식을 공개했다

이에 비트코인은 다소 반등하며 숨을 고르는 모습이지만, 중국의 대대적인 가상자산 규제를 앞두고 안정화를 논하기엔 이르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