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인공지능(AI) 정밀의료 서비스, ‘닥터 앤서’ 체험관 개관
한국형 인공지능(AI) 정밀의료 서비스, ‘닥터 앤서’ 체험관 개관
  • 김정은 기자
  • 승인 2019.12.13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포스트 이미지 출처=과기정통부 제공)
(데일리포스트 이미지 출처=과기정통부 제공)

[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2일 서울아산병원에서 인공지능(AI) 기반 정밀의료 솔루션 ‘닥터앤서’ 체험관을 개관했다.

체험관은 서울아산병원 건강증진센터(4층)와 아산생명과학연구원(1층) 2곳에 마련하여 운영되며, 건강검진 시 체험하거나 닥터앤서 홈페이지 등을 통해 사전예약으로 이용할 수 있다.

IBM의 닥터왓슨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 손으로 만든 ‘닥터앤서’가 실험실을 벗어나 일반 국민 앞으로 다가섰다는 의미를 지닌다.

체험관 개관식 행사장에서는 심뇌혈관·치매·소아희귀유전질환 등 3대 질환 소프트웨어(SW)를 대상으로 그동안 임상현장에서 실제 적용했던 모습을 공개하여 참석자들의 주목을 끌었다.

(데일리포스트 이미지 출처=닥터앤서 홈페이지 제공)
(데일리포스트 이미지 출처=닥터앤서 홈페이지 제공)

병원관계자는 "닥터앤서 SW가 방대한 의료데이터를 실시간 해석·판독하여 개인 맞춤형 분석결과를 제시하는 것이 매우 놀랍다"라고 말했다.

크나위 사우디아라비아 국가방위부 병원장은 축하영상을 통해 “닥터앤서의 사우디 국가방위부 병원 내 교차검증을 통해 ‘닥터앤서’가 사우디에도 적용되기를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닥터앤서’는 3년간 총 357억원을 투입, 다양한 의료데이터를 연계·분석하여 개인 특성에 맞는 질병 예측·진단·치료 등을 지원하는 서비스다.

8대 질환 대상 SW를 최종적으로 진료 현장에 적용하는 게 목표다.

김종재 서울아산병원 사업단장은 “의료현장에서 많은 환자들이 고품질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닥터앤서’를 전국 의료기관에서 성능 실증을 통해 지속적으로 고도화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