ㅣ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ㅣ구글 자율주행 부문인 웨이모(Waymo)가 자사 완전 자율주행차의 사고 건수가 인간 운전자의 자동차보다 적다는 것을 보여주는 데이터를 공개했다.웨이모는 구글이 2009년부터 추진한 자율주행차 개발 프로젝트 기술을 상용화할 목적으로 모회사인 알파벳이 2016년 12월 설립한 회사다. 미국에서 처음으로 완전 자율주행 택시를 상용화한 '웨이모 원(Waymo One)'을 런칭하며 자율주행차 수익화 사업에 이정표를 세웠다.자율주행 차량을 앱으로 호출해 이용할 수 있으며 카드를 앱에 등록하면 자동으로 요금이 결제되는
ㅣ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ㅣ아마존 산하 자율주행 스타트업인 '죽스(Zoox)'가 자율주행차 시험 운행에 돌입하며 무인 택시(로보 택시) 경쟁에 가세했다. 아마존의 본격적인 진출로 무인 택시 경쟁도 한층 치열해질 전망이다. 캘리포이아에 본사를 둔 죽스는 2014년 설립된 미국 자율주행차 스타트업으로 2020년 6월 아마존이 자율주행 분야 진출을 위해 인수한 바 있다. 같은 해 12월에는 무인 택시 외관을 처음 공개했다. 2021년 10월 미국 시애틀 도로에서 자율주행 테스트를 진행했지만, 당시는 도요타 크루거에 센서를 장착한 차량을
[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이 2022년 2월 1일(현지시간) 교차로에서 완전히 정지하지 않는 문제로 자율주행차 5만 3822대를 리콜한다고 발표했다.NHTSA에 따르면 리콜 대상은 완전자율주행(FSD) 베타 버전 소프트웨어(SW)를 탑재한 ▲2016∼2022년 판매모델S·X ▲2017∼2022년 모델3 ▲2020∼2022년 모델Y다.이들 차종에서는 완전히 정지해야 하는 교차로에서 일시정지하지 않는 '롤링 스톱'이 발생해 안전상의 위험이 발생할 수 있다고 NHTSA는 지적했다.해당 문제는 롤링 스톱이
[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자율주행 스타트업 뉴로(Nuro)가 자사의 R1과 R2를 잇는 3세대 자율주행 배송 차량을 공개했다. 신형 차량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기능 중 하나는 에어백 탑재다. 위부에서 펼쳐지는 에어백은 차량이 보행자 및 자전거 등과 충돌할 경우 주변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 3세대 차량은 일반 승용차보다 20% 정도 컴팩트한 사이즈로 제작됐다. 보행자를 위해 도로에 더 많은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서다. 기본적으로 카메라 및 라이더, 360도 센서 등 안전장치도 탑재했다. 또 자체 청소 센서를 통해 다양한 기상
[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인텔이 5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되고 있는 CES 2022 미디어 이벤트를 통해 모빌아이의 자율주행용 통합칩(SoC)을 비롯해 신제품을 대거 공개했다.◆ 레벨4 자율주행차에 탑재될 SoC '아이큐 울트라' 발표인텔의 자회사인 모빌아이가 발표한 자율주행차용 SoC 아이큐 울트라(EyeQ Ultra) 칩셋은 2004년부터 생산된 모빌아이 통합칩의 성능을 대폭 향상시킨 최신 버전이다. 고성능 자율주행용 단일 패키지로 초당 176조 작업(TOPS)의 처리가 가능하며, 기존 아이큐5 SoC 10개분의 기능을
[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중국 베이징시가 바이두의 상업용 자율주행 택시, 이른바 로보택시 시범 운행을 허가했다. 중국에서 자율주행차의 상업적 이용이 인정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바이두는 로보택시 사업에 본격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2013년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착수한 바이두는 2020년 10월부터 자율주행 택시 '아폴로 고(Apollo Go)'의 무료 시범 운행을 실시해 왔다. 이번에 승인을 받은 지역은 베이징시 전체가 아닌, 베이징 이좡 경제개발기구 60㎢ 지역으로 한정되며, 이용 시간은 오전 7시부터 오후 10시까지다.이번
[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최근 애플의 자율주행차 개발 소식이에 자동차 업계가 주목하고 있다. 보도에 따르면 애플은 2024년까지 독자 설계한 전기차 배터리를 탑재한 자율주행 차량의 생산을 개시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애플에 대한 정확도 높은 예측으로 유명한 대만 정보통신업계 전문 애널리스트 밍치궈(Ming Chi Kuo)는 세간의 기대와 달리 애플카는 이르면 2025년~2027년에나 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22일(현시시간) 로이터통신은 애플의 자율주행차 개발 프로젝트인 '프로젝트 타이탄' 소속 익명의 직원으로부터
[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지난 6월 아마존이 자율주행 분야 진출을 위해 인수한 자율주행차 스타트업 '죽스'(Zoox)가 자사 최초의 자율주행 택시 '로보택시'(robotaxi)의 모습을 공개했다.미국 캘리포이아에 본사를 둔 죽스는 2014년 설립된 회사다. 전기자동차(EV)를 기반으로 한 배차서비스용 자율주행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다룬다. 이용자가 스마트폰 앱으로 예약하면 지정된 시간과 장소에 무인 차량이 오는 방식이다. 현재 많은 업체가 자율주행차 개발 경쟁에 열을 올리고 있다. 구글 웨이모가 주행거리 및 안전성에서 앞서고
[데일리포스트=최율리아나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가 지난 10일 크로아티아 자그레브에서 '제1차 한-크로아티아 과학기술공동위원회(이하 과기공동위)'를 개최했다고 11일 밝혔다.우리나라는 독일, 영국, 프랑스를 비롯한 36개국 및 유럽연합(EU)과 과기공동위를 운영 중에 있으며, 올해 오스트리아, 크로아티아와는 첫 번째 과기공동위를 개최했다.지난 2월 크로아티아 '블라젠카 디비악' 과학교육부 장관의 방한을 계기로 양국은 과학기술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고, 양국 정부는 정보통신기술(ICT), 에너지, 바이오,
[데일리포스트=정태섭 기자] LG유플러스와 카카모빌리티가 ‘5G 기반 미래 스마트 교통 분야 서비스’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이날 양사는 자율주행환경 근간 구축과 새로운 스마트 교통 솔루션 공동 개발을 목표로 하는 협약을 맺었다. 협약식에는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공동대표를 비롯해 최순종 기반사업그룹장 상무 등이 참석했다.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이달 중 차별화된 미래 스마트 교통 서비스 발굴을 위한 공동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LG유플러스의 디바이스와 통신, 유지보수 등이 융합된 서비스·인프라 개발 및 상호 기술 지원
[데일리포스트=최 율리아나 기자] “현재 LG전자와 공동개발을 진행 중인 자율주행차 5G 원격제어 과제의 사전 자율주행 테스트를 시작으로 다양한 기술 검증을 K-City에서 진행할 계획입니다. 또 차별적인 5G 자율주행 서비스와 기술 검증의 중심이 될 K-City가 함께 성장할 것입니다.” (최주식 LG유플러스 기업부문장)LG유플러스가 한국교통안전공단과 자율주행 실험도시 ‘K-City(케이시티)’에서 5G C-V2X 등 통신인프라 기반 자율주행을 위한 기술협력에 나선다.K-City에서 5G 기반 차량과 사물 통신인 C-V2X를 구현
[데일리포스트=최 율리아나 기자] LG유플러스와 세종특별자치시가 손을 맞잡고 자율주행차 사용화를 위한 기술 육성과 투자에 나서는 한편 오는 10월부터 5G 자율주행 셔틀 서비스 실증에 나선다.LG유플러스와 세종시는 29일 세종시청에서 ‘자율주행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실증 과제 수행을 위한 상호 협력 및 지원 관계를 정립하기로 합의했다.양 기관의 이번 합의 내용을 보면 ▲자율주행특화도시 세종의 활성화를 위한 상호 협력 등 자율주행차 사업에 대한 육성 및 투자 ▲자율주행차 관련 대기업과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간 상생
[데일리포스트=최율리아나 기자] “세계 최초 5G 상용화를 발표한 만큼 우리나라는 타 국가보다 빠른 5G 망 구축과 조기 레퍼런스 확보, 그리고 안정적인 5G 생태계 구축에 역량을 집중시키는 것은 무엇보다 시급합니다.” (김지환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지난 4월 3일 우리나라가 5G(5세대 이동통신) 1호 가입자를 개통하면서 세계 최초 5G 상용화 타이틀을 거머쥐었다.앞서 우리나라는 지난해 12월 기업용 서비스를 개시한 바 있고 지난 2014년 정부가 5G 조기 상용화를 이동통신산업 발전전략으로 지목한 바 있다. 게다가 이보다
[데일리포스트=송협 선임기자] “청량리, 중랑교 가요~오라이!” 탕! 탕! 하얀 장갑을 낀 손을 야무지게 쥐고 먼지 낀 낡은 차체를 두드리던 버스안내양의 낭낭한 목소리를 잊은 지 오래다.가난에서 벗어나기 위해 산업전선으로 뛰어들었던 평균연령 18세 앳된 얼굴의 소녀들이 선망했던 버스안내양은 일제강점기인 지난 1920년대 후반 국내에 처음 도입됐다.당시만 하더라도 버스안내양은 학식과 출중한 외모를 겸비했던 만큼 버스를 이용하는 남자, 특히 대학생들의 로망의 대상이기도 했다.1960대년부터 버스안내양은 가난을 벗어나고 싶은 시골 처녀들
[데일리포스트=황선영 기자] “좋아 키트! 내 신호를 기다리게.” “네 마이클” “모퉁이를 돌아서 이쪽으로 와주게 나의 친구 키트” “도착했어요 마이클” “다시보니 반갑네 키트”1980년 말 국내에서 시리즈로 방영됐던 외화 ‘전격Z작전’에서 주인공 마이클과 인공지능 자율주행 자동차 ‘키트(KITT)’가 나누는 대화 중 한 대목이다.지금은 중 장년층이 된 당시 10대의 소년들에게 미래의 환상을 심어줬던 인공지능 자율주행차 ‘키트’가 30년이 지난 현재 더욱 지능화된 기술을 바탕으로 미래 시대의 핵심으로 주목받고 있다.장거리 운행에 지
현실의 편견, 인공지능(AI)으로 확대? [데일리포스트=최율리아나 기자] 안면인식 소프트웨어(SW) 기술이 백인 남성에 편향돼 있으며 피부색이 어두워질수록 에러율이 올라간다는 사실은 이미 알려져 있다.이런 가운데 자율주행차에 탑재된 인공지능(AI) 시스템도 이와 유사한 문제를 안고 있다는 사실이 새롭게 밝혀졌다. 연구에 따르면 피부색이 어두운 보행자일수록 자율주행차 사고 확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미국 조지아 공대 연구진은 자율주행차용 최첨단 물체인식 시스템에 탑재된 8개의 AI 모델 정확도를 조사해 그 결과를 인터넷 논문 공
구글, 연간 자율주행 주행거리 193만km에 달해 [데일리포스트=최율리아나 기자] 최근 캘리포니아주 차량관리국(DMV)이 지난 1년간(2017년 12월~2018년 11월) 진행된 자율주행차 공공도로 시험 주행에 관한 리포트를 공개했다.캘리포니아주는 자율주행차 공공도로 시험주행을 허가한 기업에 리포트를 제출하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이에 따르면 구글의 모회사인 알파벳 산하 자율주행차 개발업체인 ‘웨이모(Waymo)’가 주행거리 및 안전성에서 경쟁사를 크게 앞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구글 웨이모가 지난 1년간 자율주행으로 달린 거리는
[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자율주행차(Self-Driving Car)가 상용화되면 교통 체증이 심해져 도시 교통을 마비시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주목된다.4차 산업 시대를 대표하는 혁신 기술이자 우리의 생활을 뒤흔들 자율주행차 시장은 현재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글로벌 IT기업과 자동차 업계가 앞다퉈 무인이동체 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는 가운데 완전 자율주행은 현재 기술 수준으로 어려운 목표는 아니다.이러한 자율주행 기술이 보급되면 인간이 운전에서 해방될 뿐만 아니라 교통사고 및 교통체증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미국
[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미국 최대 자동차회사인 제너럴 모터스(GM)가 9일(현지시간) 자율주행차량 개발을 가속화하기 위해 라이더(LiDAR) 센서 개발 스타트업인 스트로브(Strobe)를 인수했다고 발표했다. 인수 가격 등 상세조건은 공개하지 않았다.일본 웹사이트 기가진(Gigazine)에 따르면 자율주행차는 매핑, 현재 위치 파악, 장애물 감지, 충돌 회피 등을 위해 자율주행차의 눈으로 불리는 ‘라이더 센서’를 사용한다. 라이더(LIDAR: Light Detection And Ranging)는 레이저 빛을 이용해 물체와의 거
[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글로벌 IT기업과 자동차 업계가 무인자동차로 알려진 완전 자율주행차량(Self-Driving Car/Autonomous Vehicles)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인류의 삶을 송두리째 바꿀 미래는 거부할 수 없이 가까이 와 있다. 세계경제포럼은 최근 자율주행 기술의 급속한 고도화로 2026년이면 전체 미국차의 10% 정도가 자율주행차가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진정한 자율주행은 믿을 수 있고 강력한 무선 네트워크를 요구한다. 이를 가능케 하는 것이 5G 네트워크이다. 5G는 ▲초고속 ▲초저지연 ▲초연결이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