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마나베 슈쿠로, 獨클라우스 하셀만, 伊조르조 파리시 수상

ⓒ데일리포스트=노벨위원회

[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스웨덴 왕립과학원 노벨위원회가 5일(현지시간) '2021년 노벨물리학상'을 기후위기와 관련된 연구를 진행한 과학자 3인을 수상자로 선정했다. 

올해 노벨물리학상 수상의 영예는 일본계 미국 과학자 마나베 슈쿠로(미국 프린스턴대), 독일의 클라우스 하셀만(독일 막스플랑크연구소 기상학연구소), 이탈리아의 조르조 파리시(이탈리아 사피엔자대)에게 돌아갔다. 

스웨덴 왕립과학원 노벨위원회는 슈쿠로와 하셀만은 기후의 물리학적 모델링과 지구온난화의 수학적 예측 가능성 증진에 기여한 공로가, 파리시는 원자에서 행성단위에 이르기까지 물리학적 체계에서 무질서와 변동의 상호작용을 발견한 공로가 인정된다고 평가했다. 

구체적으로 슈쿠로 마나베 교수는 대기 중 이산화탄소가 증가하면서 지구 표면 온도가 상승한다는 것을 규명했고, 1960년대에 지구 기후의 물리적 모델 개발했다. 

클라우스 하셀만 박사는 1970년대 해양순환을 통해 날씨와 기후변화를 예측하고, 지구 평균온도의 상승이 사람들의 이산화탄소 배출로 인한 것이라는 사실을 증명했다. 

마지막으로 조르조 파리시 교수는 1980년대 무질서한 복잡한 물질 속에 숨겨진 패턴을 발견해 복잡계 시스템 이론의 근간을 구축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그의 발견은 물리학뿐 아니라 수학·생물학·신경과학·기계학습 등 다양한 영역의 무작위적 물질 현상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게 했다. 

토르스 한스 한손 노벨 물리학위원회 회장은 "올해 노벨물리학상으로 인정된 발견들은 기후에 대한 우리의 지식이 철저한 분석을 바탕으로 이뤄졌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언급했다.
 
한편 물리학상 수상자들에게는 상금 1000만 스웨덴크로나(약 13억 5340만원)가 지급될 예정이다. 수상 업적 중요도에 따라 파리시 교수 500만 스웨덴크로나, 마나베 교수와 하셀만 교수가 각각 250만 스웨덴크로나를 받게 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