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하나금융경영연구소 제공)
(사진=하나금융경영연구소 제공)

[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 KEB하나은행 소속 하나금융경영연구소가 2020년 경제·금융 및 금융산업, 일반산업 전망 보고서 발간했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30일 “2020년은 글로벌 경제가 금융위기 이후 가장 낮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국내경제도 민간부문의 부진을 정부투자로 상쇄하는 절름발이 성장을 예상한다. 국내경제 성장률은 2년 연속 1%대의 저성장을 기록하고, 국내 제조업의 구조적 회복도 지연되면서 내년은 1%대 성장 고착화에 대한 시험대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경제금융시장에 대해서는 무역전쟁 장기화와 정치적 불확실성으로 글로벌 경기 하강 압력이 지속되는 가운데 국내경제 성장률은 ‘19년에 이어 2년 연속으로 1%대 성장에 그칠 것으로 내다봤다.

아울러 장기적으로도 생산가능인구의 급감과 투자부진 장기화 등을 감안할 때 GDP 2%대 시대가 조기에 마감할 우려마저 있다고 경계했다. 기준금리도 저성장/저물가로 인해 연중 1%까지 인하할 것으로 전망하며, 자금흐름의 단기부동화로 금융시장의 불안정성도 높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금융산업은 2020년에는 저성장, 저금리 영향이 전금융권에 미치면서 실적이 악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취약계층의 연체율 상승과 한계기업의 부실화 우려가 더욱 커질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부동산경기의 지역 양극화현상이 심화되어 지방 부동산 관련사업의 부실도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러한 실적 악화에 따른 위기감은 비은행업권도 마찬가지로 생명보험은 저축성보험시장 위축과 보험해약률 상승 등으로 험난한 한 해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오픈뱅킹의 본격 시행과 금융권의 진입규제 완화로 경쟁체제가 강화되는 2020년은 금융권의 체질 개선을 위한 노력이 어느 때보다도 절실하다고 분석했다.

일반산업에 대해서는 국내외 경기 침체의 영향으로 국내 제조업의 구조적 회복이 지연될 것으로 전망하며, 특히 중국의 경기부진에 직접 노출된 산업의 부진을 우려했다. 반도체의 공급과잉 해소로 국내 주요산업의 영업이익은 전년에 비해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으나, 2017~18년 영업이익의 약 70% 수준에 불과하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마저도 기저효과에 의한 착시현상으로 진단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