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DB 편집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DB 편집

|데일리포스트=송협 선임기자| “강제징용 해법 관련 한일 관계 개선 방안은 그동안 정부가 피해자의 입장을 존중함녀서 한일 양국의 공동 이익과 미래 발전에 부합하는 방안을 모색한 결과입니다(중략)…한일 간의 미래지향적 협력은 한일 양국은 물론이거니와 세계 전체의 자유, 평화, 번영을 지켜줄 것이 분명합니다.” (윤석열 대통령 7일 국무회의 中)

'한일 간 공동이익과 미래발전'을 강조하며 가해자인 일본 전범 기업이 아닌 우리나라 기업이 출자한 배상금을 지급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이른바 '강제징용 해법'을 발표한 정부를 향한 국민적 공분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은 “양국의 미래지향적 협력과 세계 전체 자유와 평화, 번영을 위한 대승적인 결정”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7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강제징용 문제와 관련한 정부의 한일관계 개선 방안은 그동안 정부가 피해자의 입장을 존중하면서 한일 양국의 공동 이익과 미래 발전에 부합하는 방안을 모색해 온 결과"라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일제강점기 강제징용을 당한 국민들의 아픔을 치유하고 합당한 배상을 받도록 대한민국 정부는 과거부터 꾸준히 노력해 왔다"면서 "1974년 특별법을 제정해서 8만 3519건에 대해 청구권 자금 3억 달러의 9.7%에 해당하는 92억원을, 2007년 또다시 특별법을 제정해서 7만 8000명에 대해 약 6500억원을 각각 정부가 재정으로 배상했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앞서 지난 3.1절 기념사에서의 "일본은 과거 군국주의 침략자에서 지금은 우리와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고 안보, 경제, 과학기술, 글로벌 아젠다에서 협력하는 파트너가 됐다"는 평가도 거듭 강조한 바 있다.

아울러 국무위원들을 향해 한일 정부 각 부처 간 협력체계 구축과 함께 경제계와 미래 세대의 내실 있는 교류 협력 방안을 세심하게 준비하고 지원할 것을 주문했는데 이는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외 일본 게이단렌(일본 경제단체연합회)이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미래청년기금’에 속도를 주문한 것으로 풀이된다.

윤 대통령은“일본 국민들은 코로나 여행 규제가 풀리면 가장 가고 싶은 나라 1위로 한국을 꼽고 있다" 면서 ”우리나라 전체 교역 규모에서 6~7%에 이르고 우리 기업에 대한 외국인 직접 투자는 일본과 일본 기업의 투자 규모가 전체의 22%가 넘는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