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의원 선거 유세 연설 도중 산탄총 습격
40대 남성 용의자 현장서 체포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NHK

ㅣ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ㅣ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일본 총리(67)가 나라현에서 선거 유세를 하던 중 갑자기 피를 흘리며 쓰러졌다고 일본 현지 매체들이 일제히 속보로 전했다. 현재 심폐기능이 정지된 상태로 매우 위중한 것으로 알려졌다.

NHK와 요미우리 신문 등 현지 언론은 8일 오전 11시 반경 참의원 선거를 앞두고 유세중이던 아베 전 총리가 쓰러져 구급차로 이송됐다고 전했다. 

NHK는 아베 전 총리가 심폐정지 상태라며 일본 경찰이 총격 용의자로 추정되는 남성을 체포하고 자세한 상황을 조사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현장에 있던 요미우리 신문 기자는 "아베 전 총리가 연설 중에 총성 같은 발포음이 났으며 직후 전 총리가 그 자리에 쓰러졌다"고 말했다. 다른 일본 매체들도 현장에서 총성과 같은 폭발음이 두 차례 들렸다고 전했다.

자민당에 따르면 아베 전 총리는 8일 참의원 선거 응원차 나라현·교토부·사이타마현을 방문할 예정이었다. 

나라시 소방당국은 아베 전 총리는 닥터헬기로 나라현 내에 위치한 병원으로 긴급 이송됐으며, 현재는 심폐정지 상태라고 설명했다. 심폐정지는 심장과 호흡이 멈춘 상태로 의사의 사망 판정은 받지 않은 상태를 말한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NHK

일본 경찰은 현장에서 40대 남성을 살인미수 혐의로 체포했다. 이 용의자는 나라현에 거주하는 40대 남성 야마가미 테츠야(41)로 사냥용 산탄총을 발사한 것으로 추정된다. 

NHK가 인터뷰한 한 여성 목격자는 "수상해 보이는 남성이 뒤에서 쏜 것 같다. 첫발은 아무렇지 않아 보여서 장남감이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두번째 총격때 아베 전 총리가 쓰러졌다"고 현장 상황을 설명했다. 이어 "주변에 사람들이 많이 모여 심폐소생술 등을 했다"고 덧붙였다. 

SNS상에는 당시 현장을 촬영한 사진과 동영상이 다수 올라왔다. 이 중 오전 11시 35분경 트위터에 투고된 사진에는 양복 차림의 여러 사람(경호원)이 한 남성을 잡고 있는 모습이 찍혀 있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트위터

사진 속 남성의 옷차림은 아사히신문이 용의자(추정)로 공개한 남성의 모습과 일치한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요미우리신문

한편, 해외 매체들도 아베 전 총리의 총기 피습을 일제히 보도했다 로이터통신은 NHK 보도를 인용해 "아베 전 총리가 선거 연설 중 피를 흘리며 쓰러졌다. 가슴에 총상을 입은 것으로 추정된다"고 했고, 블룸버그 통신은 총격 용의자를 체포했다고 전했다. 

중국 국영 신화통신은 "나라현에서 연설 중이던 아베 전 총리가 가슴에 총을 맞고 쓰러져 병원으로 옮겨졌다”고 속보로 보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