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하이브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하이브

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ㅣ방시혁 하이브 의장을 포함한 하이브 경영진 3인이 ‘2023 버라이어티 500(Variety 500)’에 이름을 올렸다.

미국 대중문화 전문지 버라이어티는 20일(현지시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2023 버라이어티 500(Variety 500)’ 리스트를 발표했다. 하이브는 이 리스트에 방시혁 의장과 박지원 하이브 CEO, 스쿠터 브라운 하이브 아메리카 CEO 등이 포함됐다.

버라이어티는 2017년부터 매년 전 세계 미디어 산업을 이끌어온 영향력 있는 비즈니스 리더 500인을 선정해 발표해왔다.

한국의 단일 기업 경영진 3인이 한번에 선정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버라이어티 500’ 리스트에 방 의장은 이번이 3번째, 박지원 CEO는 2번째, 스쿠터 브라운은 6번째 선정이다.

올해 ‘버라이어티 500’ 리스트에는 루시안 그레인지 UMG(유니버설뮤직그룹) CEO, 로버트 킨츨 워너뮤직 CEO, 알렌 버그만 디즈니 공동 회장, 쇼우 지 츄 틱톡 CEO, 로스 리앙 텐센트 뮤직 CEO, 후루카와 슌타로 닌텐도 대표 등 글로벌 미디어 산업 리더들이 대거 이름을 올렸으며, 국내에서는 이미경 CJ 부회장, 마동석 배우, 김민영 넷플릭스 아시아 콘텐츠 총괄 VP가 포함됐다.

버라이어티는 “하이브는 더 이상 K-팝 팬들만을 위한 회사가 아니다”고 정의하며 방 의장의 성과를 조명했다. 지난 2월 힙합 레이블 QC 홀딩스 인수에 이어 11월 하이브 라틴 아메리카의 출범까지 글로벌 음악 산업에서 하이브의 거침없는 행보를 주목했다. 특히 게펜레코드와의 협업을 통해 미국 현지 시장에 K-팝 제작 시스템을 접목해 탄생한 글로벌 걸그룹 캣츠아이의 데뷔 소식에도 주목했다. AI 음성 기업 수퍼톤으로 하이브의 중장기 성장 전략인 기술과 음악의 혁신적인 융합을 시도했고, 스쿠터 브라운과의 협업으로 방탄소년단 멤버 정국을 ‘글로벌 팝 스타’의 반열에 올린 점도 주요 성과로 언급했다.

박지원 CEO에 대해서는 견고한 멀티 레이블 체제와 이를 통해 아티스트이 성과를 낸 점을 주목했다. 지민과 정국이 각각 올해 빌보드 핫 100 1위에, 슈가 또한 좋은 성적으로 차트인 한 점을 들었다. 특히 방탄소년단이 그룹 활동을 하지 않음에도 10주년 기념 앨범 ‘Take Two’가 빌보드 글로벌 200에서 7번 1위를 차지한 부분도 호평했다. 하이브 레이블즈 아티스트들이 올들어 빌보드 핫 100에 15번, 빌보드 200에 11개의 앨범을 차트인 했고 방탄소년단을 비롯해 세븐틴,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등 다수의 아티스트가 기여했음을 언급했다. 또 팬덤 라이프 플랫폼 ‘위버스’가 1억건 이상 누적 다운로드와 1000만 이상 MAU 등 높은 성장세를 기록한 것도 거론했다.

스쿠터 브라운 CEO는 지난 2월 하이브의 QC홀딩스 인수를 성공적으로 이끈 동시에 방탄소년단 정국의 솔로 데뷔 및 싱글 차트 1위 진입에 대한 노력을 높게 평가했다. 이어 오즈나, 에이바 맥스, 칼리 등의 아티스트를 신규 영입한 부분도 언급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