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출처/카카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출처/카카오

ㅣ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ㅣ"카카오 어린이집은 대규모 시설임에도 불구하고, 다년간의 노하우를 통한 고민과 노력이 반영된 시설입니다. 앞으로도 임직원과 어린이집에 다니는 영유아 모두가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공간으로 계속 운영해 나갈 것입니다"(카카오 송유나 어린이집TF 파트장)

카카오가 근로복지공단이 주최하는 ‘2023년 THE 자람 직장어린이집 보육공모전’ 공간환경디자인 부문에서 어린이집 2개소가 각각 최우수상과 우수상을 수상했다. 

지난 14일 부산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서 진행된 ‘2023년 THE 자람 직장어린이집 보육공모전’에서 2023년 4월 판교에 신규개원한 ‘별이든어린이집’과 2022년 8월 이전개원해 현재 판교 카카오 아지트에 위치한 ‘아지뜰어린이집’ 두 곳이 각각 최우수상과 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번 공모전에는 총 184편이 출품해 5대 1의 경쟁률을 자랑했으며, 공간환경디자인 분야에 수상한 8개소 중 2개소가 카카오 어린이집이다. 동일년도 동일분야 내 동일회사의 2개 수상은 공모전 운영이래 최초이다.

카카오 어린이집은 친환경 소재를 토대로 영유아의 안전에 중점을 두어 곡선형태의 마감과 공간의 구성, 영유아 발달에 적합한 공간 활용과 요소들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로써 카카오가 운영 중인 어린이집 4개소가 모두 공모전에서 수상하게 됐다. 제주 스페이스닷키즈어린이집은 2015년 한국건축문화대상 국토교통부장관상 수상했고, 판교 늘예솔어린이집은 지난 2017년 근로복지공단 보육공모전에서 공간환경디자인 분야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카카오는 제주도 본사의 ‘스페이스 닷키즈어린이집’과 카카오 판교 오피스 및 인근에 ‘늘예솔어린이집’ ‘아지뜰어린이집’ ‘별이든어린이집’ 등 총 네 곳을 운영 중이다. 총 907명의 영유아가 속해 업계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각 어린이집은 ‘우주’, ‘광장’ 등 테마를 녹인 특색 있는 디자인으로 꾸몄으며, 개정된 놀이 중심 표준보육과정 외에도 카카오만의 특성화 프로그램을 함께 운영하고 있다.

한편, 카카오는 직장 어린이집 외에도 임직원을 위한 다양한 가족 친화적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기본적인 출산휴가, 태아검진휴가, 육아휴직 등을 본인 및 배우자에게 확대하고, 자녀양육, 질병 돌봄, 노령 돌봄, 사고돌봄 등 다양한 사유로 가족을 돌봐야 하는 경우 사용할 수 있는 가족돌봄휴가를 유급휴가로 제공한다. 이 밖에도 단축근무, 가족사랑 지원제도, 가족 선물 지원, 임산부 키트 제공 등을 운영하고 있다. 가족친화 제도의 운영 성과를 인정받아 여성가족부가 주관하는 가족친화 인증을 2020년 12월 획득 후 3년간 유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