ㅣ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ㅣ애플이 1월 10일(현지시간) 2022년 앱스토어가 기록적인 해를 맞았다며, 유료 서비스 구독자가 9억명에 달한다고 발표했다. 주간 평균 6억5000만명 이상이 앱스토어를 찾았다.애플은 2008년부터 매년 1월에 앱스토어 관련 데이터를 공표하고 앱스토어를 통해 앱 개발자들이 벌어들인 수입을 공개하고 있다.◆ 앱스토어 개발자에 대한 지급액은 600억달러애플은 2008년 앱스토어를 시작한 이래 2022년 말까지 개발자에게 누적 3200억달러(약 399조원)를 지급했다고 밝혔다. 2021년 말 기준 누적 지급액
[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애플 앱스토어(App Store)의 인앱(in-app) 결제 방식을 둘러싸고 인기 게임 '포트 나이트' 개발사인 미국 에픽 게임즈가 반독점법(독점 금지법) 위반으로 애플을 고소한 재판의 1심 판결이 9월 10일에 나왔다. 미국 월스트리트 저널 등 외신은 이번 결과를 두고 양측 모두 부분적으로 패배한 '무승부'라고 평가했다. 에픽 측은 "엡스토어의 시장 독점"에 대한 인증을 법원에 요청했지만, 이본 곤잘레즈 로저스 캘리포니아 북부지법 판사는 이를 인정하지 않았다. 한편 '앱 개발자가 이용자를 앱 이외의 결
[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미 실리콘밸리 IT 공룡을 겨냥한 반독점 규제 움직임 속에 앱 장터 수수료 인하 바람이 불고 있다. 애플과 구글 등 글로벌 테크기업들은 앱 장터를 통해 유통되는 앱에 수수료 30%를 부과하며 그간 상당한 수익을 창출해 왔다. 앱 판매 수수료 논란은 애플과 에픽게임즈의 수수료 갈등으로 본격적으로 불거졌다. 애플은 앱스토어 정책에 반기를 든 게임 개발사 에픽게임즈와 앱스토어 소송을 진행 중이다. 에픽 게임즈는 애플이 앱 배포 독점권을 행사하며 개발사를 대상으로 불합리한 제약을 가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작년 한 해 전세계 애플 앱스토어 매출이 714조원을 넘긴 것으로 나타났다.애플은 미국 컨설팅 업체 애널리시스 그룹에 조사·분석을 의뢰해 앱스토어 경제권 실태와 관련한 데이터 결과를 2019년부터 공표하고 있다.◆ 작년 한해 6430억 달러 매출 발생..전년 대비 24% 성장애플은 앱스토어를 통해 지난해(2020년) 발생한 판매액 합계가 6430억 달러(한화 714조원 2444억원)에 달해 글로벌 기준 작년 연간 매출은 2019년 대비 24% 증가했다고 밝혔다. 팬데믹 상황에서 모바일 사용 증가와 디지털
[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애플과 인기 게임 업체 에픽 게임즈가 맞소송을 제기하며 양사간 ‘앱 수수료 갈등’이 격화되고 있다. 승자가 누가 되느냐에 따라 전 세계 앱 결제 시장에 큰 파장이 일 수 있어 결과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번 소송전은 에픽 게임즈가 30%의 앱 수수료를 부과하는 애플 앱스토어 정책에 반기를 들며 독자 결제 시스템을 구축하면서 촉발됐다. 에픽 게임즈는 애플의 과금 정책이 독점이라고 주장하고, 애플은 에픽 게임즈가 독자적으로 도구축한 결제 시스템을 "수수료 절도"라며 맞서고 있다. ◆ 애플, "경쟁 위반
[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삼성전자가 구글과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빅스비와 갤럭시스토어를 대신해 구글 서비스를 강조하는 협상을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블룸버그통신은 29일(현지시간) 양사가 주고받은 서신을 근거로 갤럭시 시리즈에서 구글 어시스턴트와 플레이스토어를 한층 강조하기 위한 협상을 진행 중이라고 보도했다.구글은 스마트폰 OS와 안드로이드 채택 대가로 광고 수익 일부를 기업에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삼성은 자사 갤러시폰에 독자 개발한 ‘빅스비’와 ‘갤럭시 앱스토어’를 전면에 내세워왔다. 빅스비는 삼성의 AI 비서로 2
[데일리포스트=최율리아나 기자] 미국과 중국이 코로나19와 홍콩 보안법 등으로 대치하고 있는 상황에서 애플이 중국내 앱스토어에서 정부 인허가를 받지 않은 게임 수만개를 차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영국 파이낸셜 타임스(FT)와 미국 CNBC 등의 보도에 따르면 애플은 7월 1일(현지시간) 미인허가 게임의 중국 앱스토어 업로드를 금지했다.◆ 중국, 미중 갈등으로 애플에 대한 규제 강화중국 정부는 2016년 유료 모바일 게임 앱에 대해 인허가를 받도록 하고 있다. 이후 화웨이와 샤오미 등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들은 자사 앱스토어에서 미인허가
[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중국의 대표적인 게임 기업인 릴리스 게임즈의 모바일 전략게임 ‘라이즈 오브 킹덤즈’가 국내 시장에서 매출 2위를 기록했다.구글플레이 스토어는 ‘라이즈 오브 킹덤즈’가 매출 2위, 인기 순위 2위를 동시 기록했다. 현재 애플 앱스토어 게임 링크에는 ‘리니지M(12)’를 제치고 매출 1위를 기록하고 있다.국내 앱 스토어 랭킹 상위권에 들어선 ‘라이즈 오브 킹덤즈’는 지난 3일 출시했으며 문명을 발전시키고 자신만의 도시를 운영해 실시간 전투를 즐기는 전략게임이다.이 게임은 한국과 중국, 프랑스와 같은 현대 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