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중국 샤오미(Xiaomi)가 8월 10일 신제품 발표회에서 4족 보행 로봇인 '사이버 독(CyberDog)'을 발표하며 주목을 끌었다.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전자를 위협할 정도로 성장한 샤오미가 특유의 가성비를 앞세우며 애완견 로봇을 시작으로 로봇 사업에 야심찬 출사표를 던지면서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스팟'과 유사한 외관의 애완견 로봇...가격은 178만원샤오미는 10일 온라인 신제품 공개행사에서 고사양 스마트폰 미믹스4, 태블릿PC 미패드5 등 다양한 신제품을 선보였다. 하지만 이날 가장
[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중국 스마트폰 업체 샤오미(Xiaomi)가 스마트폰 왕좌 삼성의 자리를 위협하고 있다. 2023년을 목표로 삼성전자를 추월하겠다는 샤오미의 선언이 현실화될 것인지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2020년 이후 세계적으로 크게 성장하며 스마트폰 점유율을 늘리고 있는 샤오미는 유럽 스마트폰 출하량에서 처음으로 1위를 차지하며 삼성전자의 뒤를 바짝 쫓고 있다.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가 2일(현지시간) 발표한 2분기(4~6월) 보고서에 따르면 2분기 유럽 스마트폰 시장의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14%
[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중국 샤오미가 애플을 제치고 최초로 2위로 올라서며 1위 삼성전자의 턱밑까지 올라섰다. 시장조사 기관인 카날리스(Canalys)는 지난 2분기(4~6월)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순위를 발표했다.무서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 샤오미가 애플을 제치며 큰 주목을 받았다. 점유율로는 17%를 차지하며 1위 삼성전자(19%)와 불과 2% 포인트 차까지 좁히며 위협하고 있다. 카날리스가 발표한 2021년 2분기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과 성장률은 다음과 같다. 삼성이 전년 대비
[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글로벌 시장조사 기관 가트너가 올해 3분기 스마트폰 판매량이 2019년 동기 대비 5.7%(약 2000만대) 감소했다고 30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스마트폰 시장의 역성장 속에서 삼성전자는 경쟁사들을 크게 따돌리며 선두자리를 굳건히 지켰다. 가트너는 삼성이 여전히 프리미엄 안드로이드폰 수요에 대한 경쟁력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중국업체인 샤오미가 애플을 제치고 처음으로 3위로 올라선 것도 주목할만하다. 지난달 9일 또 다른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올해
[데일리포스트=정태섭 기자] 시장조사업체 IDC 9일 발표한 최신보고서에 따르면 3분기(7월~9월) 세계 웨어러블 기기 출하량이 전년 동기 대비 약 95% 증가하며 거의 2배인 8450만대를 기록했다. 분기별 출하량으로는 역대 최고치다. 지금까지 웨어러블 시장에서 주류로 알려진 제품 카테고리는 스마트밴드와 다기능 스마트워치였다. 그러나 최근 애플의 에어팟을 비롯한 무선 이어폰 시장이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3분기 무선 이어폰 출하량은 전년대비 242.4% 급증하며 약 3.4배인 4070만대를 기록, 웨어러블 시장 전체의 거의
[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포스트 스마트폰 시대를 이끌 강력한 후보로 인공지능(AI) 기반의 스마트 스피커가 주목받고 있다. 다양한 형태로 진화중인 AI를 ‘비서’라는 가장 익숙한 형태로 구현하고 있어 예상을 웃도는 빠른 보급이 이루어지고 있다. 시장조사회사 카날리스에 따르면 2019년 3분기(7~9월) 전세계에서 출하된 스마트 스피커 대수는 2860만대로 전년 동기 대비 44.9% 증가했다.◆ 아마존 에코 ‘훨훨’ vs. 구글홈 ‘추락’ 카날리스 자료에 따르면, 2019년 3분기 업체별 스마트 스피커 출하대수는 아마존이 가장 많
[데일리포스트=황선영 기자] “최근 일본과의 경직된 관계를 감안하면 상당히 고무적인 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자산업을 기반으로 한 R&D 투자가 높아졌고 무엇보다 국내 반도체 성장을 뒷받침한 시장 호황도 이 같은 결과에 주효한 역할을 했습니다.” (전자산업 기술 연구원 관계자)한일 수출 갈등이 갈수록 골이 깊어지고 있는 가운데 한국의 전자산업 생산량이 일본을 꺾고 중국과 미국에 이어 3위에 올랐다.그동안 동아시아는 물론 전 세계 IT 전자산업 맹주를 강조해왔던 일본의 강한 자존심에 흠집이 생기는 순간이 아닐 수 없다.특히 전자
IDC, 지난해 출하량 4.1%↓…중국시장 침체 여파인도 14.5% 증가한 1.4억대로 나홀로 고성장[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미국 시장조사 기관 IDC가 2018년 전세계 스마트폰 출하량이 전년 대비 4.1% 감소했으며 올해 전망 역시 그다지 밝지 않다고 분석했다.전세계 스마트폰 시장이 포화 상태에 달한 가운데 13억 인구를 자랑하는 인도만은 거침없는 성장세를 구가하고 있다. 인도의 작년 스마트폰 출하량은 1억 4230만대에 달한다. 글로벌 시장에서 사실상 유일하게 남은 거대 미개척 시장 인도를 차지하기 위한 글로벌 스마트폰 제
[스타트업 워치=송협 기자] 네이버가 중국 최대 IoT 기업 샤오미와 국내 총판 여우미와 함께 인공지능 분야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네이버의 인공지능 플랫폼 ‘클로바’는 이번 협약으로 샤오미의 인공지능 기술과 연계해 기술 시너지를 확보하고 샤오미 IoT 기기군으로 인공지능 서비스 영역을 확대하게 됐다.이에 따라 샤오미의 IoT 기기를 클로바의 음성인식 기술을 활용,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게됐다.아울러 중국 샤오미는 네이버 클로바와 협력을 바탕으로 국내 이용자들에게 샤오미의 IoT 기기들에 대한 인공지능 서비스 경험을 제공하고 이
[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세계 최대 소셜미디어 페이스북이 산하 오큘러스를 통해 중국 가상현실(virtual reality, 이하 VR) 시장을 공략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특히 중국 스마트폰 업체 샤오미와 제휴하는 일종의 우회 전략으로 그간 활로가 차단된 중국에 다시 도전장을 내밀었다는 점에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샤오미와 제휴해 중국 한정 VR 헤드셋 출시일본 주간지 JBpress와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외신 보도에 따르면 페이스북 산하 VR(virtual reality, 가상 현실) 업체 오큘러스와 샤오미가 제휴해
[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웨어러블(Wearable) 단말은 4차 산업혁명의 대표적 소비재이자 스마트폰을 대체할 차세대 플랫폼으로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웨어러블 기능의 한계로 아직까지 시장 성장은 당초 예상보다는 더딘 상황이다.하지만 중국 웨어러블 시장은 독보적으로 급성장중이다. 넓은 소비자층 공략에 성공하며 스마트폰 시장에 이어 웨어러블 시장에서도 중국이 신흥강자로 급부상하고 있는?것이다.올해 중국 웨어러블 단말 이용자는 1.7억명에 달해 일본 IT전문지 ‘IT미디어’는 최근 시장조사업체 e마케터의 중국 웨어러블 단말 이용실태
[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미국 시장조사업체 IDC가 최근 집계한 올해 3/4분기(7~9월) 스마트폰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이 기간 전세계 스마트폰 출하량은 3억 7310만대로 지난해 대비 2.7%, 전분기 대비 7.4% 증가했다.지난해 3/4분기와 비교한 증가율은 소폭에 그쳤지만 플러스 성장으로 연말 판매경쟁 시즌을 맞이해 시장이 여전히 호조를 보이고 있음을 반증한다고 IDC는 지적했다.출하량이 많았던 업체는 1위 삼성전자, 2위 애플, 3위 화웨이, 4위 오포, 5위 샤오미 순이었다. 상위 5개사 가운데 지난해 이후 가장 크게
스마트워치, 전체 웨어러블 시장 60% 차지[데일리포스트=김정은 일본 전문 기자] 웨어러블 시장에서 스마트워치 형태의 프리미엄 모델이 급성장하고 있다.미국 시장조사업체 IDC가 최근 집계한 전세계 웨어러블 단말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2/4분기(4~6월) 출하대수는 2630만대로 전년대비 10.3% 증가했다. 출하대수 비중이 가장 높은 것은 단연 손목에 장착하는 타입이다.IDC는 피트니스 트래커 등 단순하고 상대적으로 저렴한 손목밴드 형태를 ‘베이직형’, 애플의 애플워치(Apple Watch)와 구글 OS인 안드로이드 웨어(An
인더스트리 4.0 정책 시동 건 중국…제조 2025 ‘스타트’[데일리포스트=김홍 중국 전문기자] 지난 1966년부터 1976년까지 10년에 걸쳐 마오쩌둥(毛澤東)에 의해 주도된 중국의 문화대혁명(文化大革命)의 궁극적인 목표는 전근대적인 문화와 자본주의를 타파하고 극좌 중심의 사회주의를 실천하기 위한 10여년에 걸친 피비린내 나는 새로운 계급투쟁의 일환이다.물론 문화대혁명의 숨겨진 배경은 중국 공산당 내부의 정치적 입지를 회복하고 적대적 정적에 대한 숙청이 목적이었으며 이 엄청난 변혁의 운동은 결과적으로 중국의 경제적 발전을 퇴보시키
[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중국의 하드웨어 기업 샤오미(Xiaomi)가 최근 음성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인공지능(AI) 스마트 스피커를 업계 최저 수준으로 출시하면서 그간 치열한 각축전을 펼치고 있던 관련 시장이 요동치고 있다.일본 IT미디어 등 주요 외신은 26일 샤오미가 AI 탑재 스마트스피커 ‘Mi AI Speaker"를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샤오미의 MI Speaker는 저가형이지만 아마존 Echo 시리즈를 비롯해 애플, 구글 등이 내놓은 기존 제품과 거의 차이가 없어 적지 않은 파장이 예고된다.이 제품은 이달 중국에서
[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페이스북이 200달러 규모의 저가 가상현실(VR) 헤드셋을 출시할 것으로 알려져 VR시장의 지각변동이 예고된다.블룸버그는 최근 페이스북 산하의 오큘러스가 무선 VR 헤드셋을 올 연말에 공개해 내년 출시 예정이라고 보도했다.자사 주력인 ‘오큘러스 리프트 VR 헤드셋’의 부진을 타개할 보급형 제품으로 삼성 Gear VR처럼 머리를 움직이는 헤드 트래킹만을 탑재한다.블룸버그에 따르면 내부 코드네임은 "퍼시픽(Pacific)"이며 자사 고급형 헤드셋 오큘러스 리프트의 컴팩트 버전이다. ?? 스마트폰이나 PC에
[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세계를 향한 거침없는 도전으로 화제가 된 중국 샤오미가 최근 자국 내 입지가 좁아지자 노키아와 손잡고 특허 포트폴리오 강화에 나섰다. 해외 판로 개척을 위한 포석으로 풀이된다.중국 최대 휴대폰 제조업체 샤오미가 최근 휴대폰 특허 관련 상호 이용계약을 노키아와 체결하고 그 일환으로 노키아의 특허 자산을 취득했다고 해외 언론이 보도했다.또한 양사는 미래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사물인터넷(IoT) 가상현실(VR), 인공지능(AI) 등의 분야에서 협력하기로 합의했다.노키아는 일부 특허 외에 웹프로바이더 및 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