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MG새마을금고 역사관 조감도 / 새마을금고중앙회 제공
©데일리포스트=MG새마을금고 역사관 조감도 / 새마을금고중앙회 제공

|데일리포스트=김상진 기자| “MG새마을금고역사관을 ESG 경영 일환으로 문화복지를 실천하는 사회공헌기관으로 성장시키겠습니다. 아울러 각 연령층 눈높이에 맞는 전시를 선보여 세대별 맞춤형 교육 등 서비스를 제공, 전국 회원과 지역민의 문화향유권을 확대하겠습니다.” (새마을금고중앙회 박차훈 회장)

지난해 11월 18일 경남 산청군에서 개관한 MG새마을금고역사관이 개관 1주년을 맞이했다. 연면적 1996㎡ 규모로 3개 상설전시관을 비롯해 관람객 및 지역주민을 위한 휴게공간, 다목적강당, 옥상정원 등 시설로 구성됐다.

역사관은 지난 60년 전 경남 산청 하둔마을 주민들로부터 시작된 마을금고가 전국 규모로 확대되기까지 이뤄온 지역주민들의 공동체 정신과 상생을 모색하고 새마을금고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건립됐다.

본 역사관은 관람객들의 유물(자료) 기증 및 기탁으로 이어져 부모님이 어린 시절부터 보관했던 손때 묻은 통장과 월급의 흔적이 고스란히 담겨있는 청년기 시설 통장을 비롯해 전시관 내 연출로 만들어 높은 자료의 진품도 기증받을 수 있었다.

이는 기증자 삶의 흔적과 그 궤를 같이 하는 새마을금고의 역사를 나누고 공감한다는 점에서 유의미한 성과다. 역사관은 개관 후 1년만인 올해 11월 18일 누적 관람객수가 7000명을 돌파했으며 월 평균 약 600명의 관람객이 방문했다.

역사관은 개관 후 1년간 관람객들과 소통을 통해 얻은 피드백으로 역사관 내외부를 보다 관람객 친화공간으로 만들고자 노력해왔다. 이에 그치지 않고 앞으로 지역주민과 소통하며 전 세대와 공감대 확장을 지향하는 기관으로 거듭날 계획이다.

한편 오는 2023년 5월 MG새마을금고 창립 60주년을 맞이해 특별전이 열릴 예정이다. 새마을금고 성과를 재조명하고 아카이브화해 회원과 임직원들이 자긍심과 긍지를 일깨워주고 지역주민 및 일반 관람객들의 참여로 전시가 완성되는 것이 60주년 전시의 주요 내용이다.

새마을금고중앙회 관계자는 “마을주민들의 자발적인 의지와 열의로 마을금고가 태동된 것처럼 관람객의 능동적인 관심과 활동으로 지속적인 공감대 형성을 이끌어내는 전시를 계획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