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카카오모빌리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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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 “카카오모빌리티는 앞으로 카카오 공동체와의 협력을 통해 상생기금을 조성해 모빌리티 생태계 전반이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동시에 미래 모빌리티에 대한 투자를 지속해 글로벌 대표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해외 진출을 가속화하겠습니다.”

카카오모빌리티 류긍선 대표가 카카오택시 출시 7주년을 맞아 ‘상생적 혁신' 기반의 사업 전략과 사회적 책임 강화 방안, 미래 모빌리티 기술 혁신을 통한 글로벌 진출 계획을 발표했다. 7일 진행된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다.

 

■ 카카오택시 출시 7년 만에 종합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성장

카카오택시는 2015년 3월 카카오 내 탐구생활TF를 통해 첫선을 보였다. 이후 2017년 카카오모빌리티가 공식 출범하며 카카오택시를 ‘카카오 T’로 리브랜딩하고, “더 나은 삶을 위한 이동”이라는 목표 아래 주차・내비・대리・기차・버스・항공・전기자전거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성장시켜왔다. 카카오모빌리티가 2017년 창립 이후 이용자들과 함께해온 이동은 107억 회 이상으로 이동 거리는 지구를 275만 바퀴 이동한 것에 해당하는 1100억 km에 달한다.

 

■ 공급자 간 ‘광고비 경쟁’보다는 ‘최상의 이동 경험 경쟁’ 추구

이날 류긍선 대표는 ‘상생적 혁신'을 카카오모빌리티의 지향점으로 내세웠다. 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파괴적 혁신'을 통해 기존 시장을 뒤엎는 새로운 질서를 만들어 나간 것과 달리 카카오모빌리티는 기존 택시업계를 비롯한 공급자들과의 협력을 바탕으로 ‘상생적 혁신'을 추구해왔다.

카카오모빌리티는 2019년 택시 4단체와 ‘사회적 대타협'을 이룬 바 있으며, 이후 플랫폼 택시라는 제도권 안에서 서비스와 기술 혁신을 이어가고 있다.

류 대표는 카카오 T 플랫폼의 운영 철학도 소개했다. 지난 4일 택시 배차 시스템의 원리를 전격 공개한 데 이어, 플랫폼에 대한 투명한 소통을 지속해 나가겠다는 의지다. 카카오모빌리티는 공급자들의 소모적 광고비 경쟁을 유도하는 대신, 최상의 이동 경험을 제공하는 공급자들이 더 많은 소비자와 만날 수 있도록 연결해 이용자의 편의를 높이는 것을 원칙으로 삼고 있다. 소비자의 만족도 향상이 더 많은 수요 창출로 이어지고, 결과적으로 공급자들에게 더 많은 수익의 기회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 카카오 공동체 상생기금 500억 활용한 ‘동반성장 플랜' 예고

카카오모빌리티는 카카오 공동체 차원에서 추진하는 상생기금 중 500억 원에 대한 활용 방안을 발표했다. 이 기금을 단순 지원금 형태로 소모하는 것이 아니라 모빌리티 생태계에 참여하는 공급자-업계-이용자 모두가 ‘윈윈' 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동반성장 방안을 만드는 데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향후 5년간의 500억 원 상생기금 운용 방안은 다음과 같다. 먼저 ▲370억 원의 기금을 집행해 플랫폼 내 공급자들의 수익 증진을 꾀하고 ▲플랫폼 공급자 처우 개선을 위해 80억 원을 투입하는 한편, ▲중소 사업자들의 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기존 업계와의 동반성장 방안을 모색한다.

500억 외에 향후 카카오 및 카카오 임팩트 재단 등과 협력을 통해 추가 기금도 조성해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모빌리티 종사자들의 생활 안전망을 강화하는 실질적인 복지 개선에 활용할 계획이다.

 

■ 2022년, 글로벌 진출 원년 예고

카카오모빌리티는 올해를 ‘글로벌 진출의 원년’으로 삼고 본격적인 글로벌 시장에 출사표를 던졌다. 오는 5월부터 ‘국제선 단계적 일상 회복 방안' 추진으로 국가 간 이동 수요의 회복이 기대됨에 따라 코로나19로 인해 일시 중단되었던 글로벌시장 진출을 재개한다.

먼저 카카오 T 플랫폼을 통해 하늘길의 인바운드(국내 입국자)와 아웃바운드(외국 출국자) 수요 모두를 아우른다는 계획이다. 해외 여행객들이 전세계 120개 이상 국가에서 카카오 T 앱 하나로 현지 이동 서비스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물론 외국인 방문객들을 위해 주요 글로벌 모빌리티 기업의 해외 지원 서비스를 연계하는 솔루션도 모색 중이다.

또 한국인 관광객 방문율이 높은 해외 시장으로의 직접 진출을 위해 현지 모빌리티 기업과 협력하고, 글로벌 진출을 가속화할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해외 시장 투자도 적극적으로 단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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