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 = 이미지 제공/뱅크샐러드
ⓒ데일리포스트 = 이미지 제공/기아

[데일리포스트=김진경 기자] "데이터 기반 서비스 개발 및 운영에 강점을 가진 뱅크샐러드에 전략적 투자를 결정했다. 이번 협력을 통해 양사가 다각적으로 사업 시너지를 창출해 혁신적인 모빌리티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으로의 개편에 더욱 속도를 낼 것이다."(기아 관계자)

기아가 핀테크 기업 뱅크샐러드에 투자를 결정하며 데이터 플랫폼 공략에 나섰다.

기아는 개인 맞춤형 금융상품 추천 서비스를 비롯해 뛰어난 데이터 기술을 보유한 뱅크샐러드와 향후 모빌리티 분야에서 데이터 플랫폼 구축 등 시너지를 기대하고 있다. 투자 규모는 100억이다.

뱅크샐러드는 국내 최초로 데이터 기반의 자산관리 서비스를 선보인 대표적인 마이데이터 전문기업이다.

마이데이터는 금융, 의료, 통신 등 다양한 정보의 주체를 기업이 아닌 개인으로 정의하는 개념으로, 개인정보 전송요구권을 통해 흩어진 자신의 정보를 자유롭게 열람, 가공, 분석해 활용한다. 이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마이데이터 사업자를 이용할 수도 있다.

ⓒ데일리포스트 = 이미지 제공/뱅크샐러드

뱅크샐러드는 2017년 자산관리 애플리케이션 출시 이후 4년 만에 누적 다운로드 880만회, 연동 관리금액 410조원을 돌파했다. 

양사는 이번 투자를 계기로 차량 데이터 오픈 플랫폼, 커넥티드카 등 모빌리티 산업을 위한 광범위한 데이터 기술 협력을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양사는 마이데이터를 활용하는 자동차 보험 서비스 등 자동차 관련 라이프 스타일 전반에서 협력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모빌리티와 금융을 결합한 혁신 서비스를 공동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