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접수하러 간다"…네이버-CJ그룹,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글로벌 접수하러 간다"…네이버-CJ그룹,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 김민아 기자
  • 승인 2020.10.26 16:1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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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6000억원 상호 지분 투자 진행
'콘텐츠 제작+물류 모델 구축' 박차

[데일리포스트=김민아 기자] 네이버와 CJ 그룹이 함께 콘텐츠와 물류 분야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한다.

네이버는 CJ그룹 계열사인 CJ ENM·스튜디오 드래곤과 각 1500억원, CJ대한통운과 3000억원의 상호 지분을 교환한다고 26일 밝혔다.

네이버는 보유 자사주를 해당 규모만큼 CJ 쪽에 매각하고 CJ ENM과 CJ대한통운은 자사주를 매각한다. 스튜디오드래곤은 3자배정 유상증자(신주발행) 방식을 취한다. 스튜디오드래곤의 유상증자에는 약 2주가 소요될 전망이다. 자사주 교환일은 오는 27일이다.

네이버는 CJ그룹 계열사들과 콘텐츠와 물류 모델을 강화해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겠다는 각오다. 우선 미디어 콘텐츠 제작사인 CJ ENM, 스튜디오드래곤과는 VR·AR을 적용한 실감형ㆍ숏폼 콘텐츠 등을 제작한다.

두 회사가 보유한 IP가 글로벌 IP로 확장될 수 있도록 창작자들도 지원해나갈 예정이다. 콘텐츠 제작과 창작자 육성 등을 위한 펀드를 공동으로 조성하는 등 3년 동안 3000억원의 투자를 진행한다.

글로벌 서비스인 V Live, 라인과 CJ의 TVING 등 플랫폼끼리도 협업해 전 세계적으로 콘텐츠 유통을 강화한다. 네이버는 티빙(TVING) 지분 투자에도 참여해 멤버십 간 결합상품 등을 출시할 계획이다.

이어 네이버는 국내 1위 택배 인프라를 보유한 CJ 대한통운과 손잡고 새로운 물류 모델을 구축한다. CJ 대한통운이 보유한 아시아 최대 규모 e-풀필먼트와 허브 터미널, 글로벌 물류 인프라에 쇼핑플랫폼과 물류 인프라 등 시너지를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주문부터 배송 알림까지 모든 과정을 디지털화하고 수요예측, 물류 자동화, 재고배치 최적화, 자율주행, 물류 로봇 등 디지털 물류 시스템을 정교화해 스마트 물류 체계를 구축해나갈 예정이다. 또 인공지능·빅데이터·로봇기술 등 미래유망 분야 사업도 함께 발굴한다.

네이버 한성숙 대표는 "콘텐츠와 물류에 있어 독보적인 역량을 가진 CJ 그룹과 협업해 국내외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경험과 편의를 제공하겠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의 파트너들과의 협업을 강화해 글로벌 경쟁력을 키우겠다"고 밝혔다.

CJ주식회사 최은석 경영전략총괄은 "각 분야에서 독보적인 역량을 갖춘 두 기업이 만나 글로벌 경쟁 시장에서 앞서나갈 수 있는 새로운 협력 패러다임"이라며 "다양한 형태의 개방적 협력으로 신성장 동력을 찾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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