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윤선 대변인, "특히 비리사범과 부정부패 특사에 우려"


-특사단행 여부와 범위 주목



이명박 대통령의 설 특사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국민 뜻을 거스르는 것'이라고 정면 비판하고, 청와대는 적법절차에 따라 진행되는 것으로 문제가 없다며 강행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신구 권력간 파열음이 커지고 있다.



조윤선 당선인 대변인은 28일 인수위 공동기자회견장에서 "(박 당선인은) 만약 사면이 강행되면 이는 국민이 부여한 대통령 권한남용이며 국민 뜻을 거스르는 것이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또 "박 당선인은 임기말 특사에 부정적 견해를 갖고 있다"며 "특히 국민정서에 반하는 비리사범과 부정부패자의 특별사면에 우려를 나타냈다"고 밝혔다. 박 당선인이 이처럼 거듭 이 대통령의 임기 말 특사에 부정적인 입장을 피력함에 따라 특사단행 여부와 범위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에 대해 인수위 관계자는 "박 당선인이 역대정권에서 관례처럼 행해지던 특사에 전례없이 강경 발언을 쏟아내고 있는 것은 특사 제한이 국민과의 공약사항이었기 때문"이라며 “이번 특사에 대한 입장표명에는 새 정부에서는 측근과 권력자들의 부정ㆍ비리를 절대 용납하지 않겠다는 뜻도 담겨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청와대는 "특별사면은 대통령의 고유권한으로 법과 원칙에 따라 이뤄지고 있다"며 강행 의지를 내비쳤다. 이 대통령은 이르면 29일 특사단행을 검토중으로 알려졌다. 특사대상으로는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 천신일 세중나모여행 회장 등 이 대통령의 측근들과 홍사덕 전 의원, 서청원 전 미래희망연대 대표 등 친박(친박근혜)계 인사와 박희태 전 국회의장 등이 거론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