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데일리포스트=장서연 기자] 7일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국정감사에서 5세대 통신(5G)이 도마위에 올랐다.

지난 8월 말 기준 전체 이동통신 가입자 7천만6천170명 중 12.3%를 차지하는 5G 가입자는 5G 기지국 구축 미비로 지역에 따라 5G를 사용할 수 없다는 불만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국감에서 정부의 적극적인 대책마련 요구가 이어졌다.

특히 5G의 비싼 요금제도 지적됐다.

우상호 의원(더불어민주당)은 "5G 서비스가 제대로 되지 않는데, 최고가 요금으로 13만원 받는 것은 지나친 폭리"라며 "요금제 구간을 줄이고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 중심으로 개편해야 한다" 말했다.

또한 "통신사 LTE, 5G 등 공급 평균 원가는 3만원 중반대나, 가입자당 평균 매출(ARPU) 평균은 5만원 초반대"라며 "통신사들이 통계나 수치의 잘못이라고 하지만, 통신사가 작성한 자료인데 이것이 안 맞는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주장했다.

우 의원은 ""3만원대 공급 원가도 들여다보면 천문학적인 마케팅 비용이 포함되는데, 통신 3사가 지난 10년간 집행한 마케팅 비용은 78조원"이라며 "이중 유통점에 제공하는 장려금이 60%로 거의 50조원 가까이 되는데, 이것을 모두 소비자들이 지불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5G 요금제를 서너 개 줄여 단순 구간화하고,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로 개편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