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의 열쇠는 ‘제품 가격’...소니가 시장 독주
VR 헤드셋 시장은 규모가 작고 본격 개화에는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는 견해가 우세하다. 그러나 캐널리스는 VR 헤드셋 시장은 당분간 둔화될 조짐이 전혀 없다고 전망했다.
또 출하량이 크게 증가한 원인으로 ‘가격하락’을 꼽으며 컨슈머 시장에서 VR 헤드셋 인기는 가격에 의존하는 측면이 크다고 분석했다.
3/4분기(7~9월) 제조업체별 출하량을 보면 소니 '플레이 스테이션(PS) VR 헤드셋‘이 49만대로 독주하는 양상이며 페이스북의 ’오큘러스 VR‘(21만대), 대만 HTC ’바이브‘(16만대)가 그 뒤를 이었다.
전체 출하대수는 약 100만대로 시장 점유율은 출하대수와 마찬가지로 소니 49%, 페이스북 21% HTC 16% 순이다. 이들 상위 3개사의 점유율이 전체의 86%로 시장을 지배하고 있다.
전술한 바와 같이 출하량 증가에는 상위 3개사의 제품 가격 인하가 큰 영향을 미쳤다. 오큘러스 리프트의 VR 헤드셋 가격은 599달러였으나 소니 PS VR 헤드셋과 같은 가격인 399달러로 인하했고 HTC 바이브 역시 기존 799달러에서 599달러로 내렸다.
美IDC 등 다른 시장조사기관의 헤드셋 시장 보고서에서는 삼성전자가 늘 상위권에 있지만 캐널리스 보고서에서는 '기어 VR'처럼 스마트폰 화면을 디스플레이로 사용하는 단말은 통계에서 제외했다.
IDC와 캐널리스 모두 VR과 AR(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 시장이 향후 급성장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IDC는 VR/AR 관련 제품 및 서비스 지출액이 연평균 2배 이상(113.2%)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한편 캐널리스는 내년 MS의 ‘윈도우 MR(Windows Mixed Reality, 혼합현실)’ 플랫폼 지원 제품이 등장하면 출하대수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MS는 지난 10월 HP, 레노보, 델, 에이수스 등 주요 컴퓨터 제조업체가 참여한 윈도우 MR 헤드셋을 공개했다. 윈도우 MR은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을 연계한 혼합현실(MR) 플랫폼이지만 헤드셋은 VR만 지원하고 있다.
캐널리스의 제이슨 로우 애널리스트는 “제조, 의료, 교육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VR이 도입되고 주요 PC 제조업체가 VR 헤드셋 출시에 나서면 VR 헤드셋 시장이 한층 성장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김정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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