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부종일 기자] 더불어민주당 의원·당선자 11명이 KDB산업은행 성과연봉제 도입 과정에서 강압적 동의서 징구 등 인권침해 여부에 대해 진상조사에 나섰다.

한정애 의원을 단장으로 하는 진상조사단은 24일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을 방문해 노동조합과 이동걸 회장 등 노사 양측의 주장을 들었다.

현장조사에서 노조는 사측이 성과연봉제 동의서를 징구하는 과정에서 70%라는 목표치를 제시하고 부서장들을 압박해 직원들이 강압적으로 동의서에 서명하도록 했다고 주장했다.

반면에 이동걸 회장은 “구조조정 등 어려운 사안이 많다 보니 성과연봉제 도입과 관련한 내용이 언급되길 원치 않았고, 그래서 오해를 낳은 것 같다”면서 “부서 회람으로 찬성하는 사람들이 서명하도록 했을 뿐, 어느 시기인데 인권 유린이 허용되겠느냐”고 말했다.

한정애 의원은 “그간 진행한 동의서 징구 과정이 불법이라는 점을 밝혔고, 성과연봉제를 시행하려면 노조와 합의하라고 전했다”며 “금융공공기관 노사 산별교섭에 응하라는 요구에 이 회장도 다른 기관과 교섭 복귀 여부를 논의하겠다고 밝혔다”고 말했다.

이어 “추후 실태조사를 더 진행한 뒤 마무리되는 시점에 기자회견을 열겠다”며 “대통령 주재로 6월 9일 성과연봉제 관련 점검회의를 한다고 하니 그 전인 8일쯤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