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황선영 기자] 염소나 양을 매개로 전파되는 ‘브루셀라’증에 감염된 국내 첫 사례가 나왔다.

브루셀라가 사람을 매개로 감염된 사례는 많지 않지만 인수(人獸)공통감염병이라는 점에서 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11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건대병원 진단검사의학과 허미나 교수와 질병관리본부 인수공통감염과 황선도 박사팀은 강원 평창에 거주하는 34세 중국 국적 A씨가 염소나 양을 통해 전파되는 '브루셀라 멜리텐시스'란 세균에 감염된 사실을 밝혔다.

A씨는 중국 지린성(吉林省) 옌지(延吉) 출신으로 최근 2개월간 강원 평창에 거주하며 인근 양 목장에서 근무했다.

보건당국은 사람 브루셀라증을 간헐적으로 유행할 가능성이 있는 제3군 감염병으로 분류하고 있다.

사람 브루셀라의 감염 경로는 유산한 새끼나 태반, 감염된 동물의 혈액 등과 직접 접촉하는 경우가 많다. 또 상처 난 피부·눈의 결막을 통해 감염되며 감염 동물의 젖을 살균 처리하지 않고 마셔도 발병할 수 있다.

감염 초기엔 열·피로·허리 통증·관절통 등 흔한 증상을 나타내지만, 나중에 가서 패혈증·다(多)장기 부전 등 생명을 위협하는 병으로 발전할 수 있다.

잠복기는 평균 10일이지만 3~6개월 혹은 수 년에 걸쳐 만성적인 경과를 보일 수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