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부종일 기자]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는 2일 제20대 총선에 대비해 야권 통합을 공식 제안했다.

김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에서 “야권에 다시 한 번 통합에 동참하자고 제의한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 시간이 없다”며 “나름대로의 이기심에 집착하지 말고 대의를 위해, 민주정치의 발전을 위해 이번 총선에서 야권 승리 가져오고 내년 대선에서 정권교체를 이루기 위해서 야권이 단합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더민주를 탈당한 분들 대다수가 당시 지도부의 문제 때문이었다”며 “그러나 그 명분은 지금 사라지지 않았나 생각한다. 더민주 밖에 계신 분들이 지난 시기의 명분론에만 사로잡히지 않으면 다시 단합할 계기라는 것이 어렵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일각에서는 후보간 연대, 당대당 통합, 단순 연대?등 구체적인 제안을 밝히지 않아 표심을 의식한 형식적 구애 혹은 보여주기식 포용 리더십의 일환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실제 김 대표는 “국민여러분이 이번 총선을 계기로 더민주가 과거와 달리 어떠한 모습을 보이는가에 대한 판단을 해주고, 저희 더민주가 총선승리를 하는 데 계기를 마련해달라”며 더민주당의 승리를 호소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