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황정우 기자] 하나은행과 외환은행은 2일 서울 청진동 소재 하나은행 본점에서 진웅섭 금융감독원장을 비롯한 금융당국 및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핀테크 스타트업(start-up) 육성 및 긴밀한 협업 체계 마련을 위한 ‘핀테크 1Q Lab(원큐 랩)’을 개소했다고 밝혔다.

하나-외환은행의 ‘핀테크 1Q Lab’은 은행권 최초로 핀테크 업체가 은행이 제공한 사무공간에 입주해 협력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함으로써 상호 윈윈(win-win)하는 핀테크 생태계 조성을 위한 선도적인 사례로 평가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핀테크 1Q Lab’의 첫 대상 기업체로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신용평가 기술을 보유한 ‘㈜핀테크’와 얼굴인식 보안 솔루션 업체인 ‘㈜파이브지티’가 선정되어 입주와 동시에 업무를 시작하게 된다. 이 업체들은 향후 ▲사업 타당성 검토 및 법률 상담 관련 1:1 멘토링 ▲하나금융그룹내 관계사와 업무 연계 ▲기술금융 및 IT 관련 협력 등 종합적인 지원을 받게 된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진웅섭 금융감독원장은 “금번 하나-외환은행의 ‘핀테크 1Q Lab’과 같은 금융과 IT간 협업이 우리나라 핀테크 산업에 발전적 동행이 되기를 기원한다”며 “향후 감독당국은 은행 혁신성 평가항목에 핀테크 활성화 지원 부문의 배정을 검토하는 등 은행의 지원이 지속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관련 업계와 금융회사 그리고 감독당국간 협업이 활성화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김병호 하나은행장은 “하나은행은 기존 스마트폰뱅킹 중심의 스마트금융 패러다임을 넘어 스타트업과의 협력을 통한 혁신적인 핀테크 금융을 만들어 나가겠다”며 “금융당국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 국내 금융산업이 올바른 방향으로 건전하게 성장하는데 일조하겠다”고 말했다.

김한조 외환은행장은 “외환은행은 핀테크 기업과 금융사간 적극적인 지원과 협업으로 좋은 결실을 맺어 정부의 정책 및 핀테크 금융 확산에 발맞춰 나가겠다”며 “핀테크 금융을 선도하는 혁신적인 금융서비스가 하루 빨리 나올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