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2024 KB 부동산 보고서 요약본 / KB금융그룹 제공
©데일리포스트=2024 KB 부동산 보고서 요약본 / KB금융그룹 제공

|데일리포스트=송협 선임기자| “지난해부터 주택 공급 감소 이슈가 새롭게 부각되면서 부동산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올해 기준금리 인하 시기와 인하 폭, 주택 공급 등 변수가 부동산시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한 해가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KB경영연구소 강민석 박사)

KB금융그룹이 지난해 부동산시장에 대한 진단과 올해 시장 전망을 담아낸 ‘2024 KB 부동산 보고서’를 발간했다.

본 보고서가 진단한 올해 주택 시장 주요 변수로는 ‘공급과 금리’다. 급격한 주택 공급 감소와 지속되는 고금리 기조로 어느 때보다 불확실성이 높은 올 한 해 주택 시장의 대표적인 7대 이슈를 선정하고 심층 분석했다.

KB금융이 선정한 올해 주택 시장 7대 이슈를 살펴보면 ①역대 최저 수준이 지속되고 있는 주택 거래 ②주택 공급의 급격한 감소로 인한 공급 부족 가능성 ③노후계획도시 특별법과 재건축 시장 영향 ④전세 수요 아파트 집중, 입주물량 부족으로 가격 상승 가능성 확대 ⑤주택 경기에 최대 화두로 부각되는 금리 인하 가능성 ⑥주택경기 위축에도 늘어나는 주택담보대출 ⑦주택시장 안정화를 위한 정책 등이다.

이번 보고서는 부동산시장 전문가와 전국 500개 중개업소, KB국민은행 PB대상 설문조사를 진행, 현장에 있는 전문가들의 생상한 의견을 반영했다.

설문결과를 보면 올해 전국 주택매매가격에 대해 전문가 모두 하락세를 전망했지만 전년 대비 주택경기 경착륙에 대한 우려는 많이 완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 금리 인하시기와 인하 폭이 중요하게 작용될 것으로 판단되며 수도권 중심으로 상승하고 있는 전세가격 역시 현안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 외에도 주택시장 뿐 아니라 상업용 부동산시장과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부동산 PF시장 리스크 내용 역시 담겨있다.

한편 KB금융은 KB국민은행이 지난 1986년부터 발표하고 있는 주간·월간 주택가격동향조사를 바탕으로 다양한 부동산 보고서 및 통계지표를 생산하며 부동산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무엇보다 정확하고 유용한 부동산 정보를 고객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2018년부터 KB 부동산 보고서를 매년 발간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