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LG에너지솔루션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LG에너지솔루션

|데일리포스트=송협 선임기자| “LG에너지솔루션은 전 세계적인 전동화 추세와 청정에너지 정책에 발맞춰 제품과 공급망 등 사업 전반에서 지속가능성 가치를 높일 예정이며 WesCEF와 같은 잠재력 큰 업체들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확대해 핵심 원재료를 확보하고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배터리를 제조하겠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 구매센터장 이강열 전무)

LG에너지솔루션이 호주 리튬 생산 기업 WesCEF(Wesfarmers Chemicals, Energy & Fertilisers)와 리튬 정광 공급계약을 체결하고 미국 FTA 권역 내고용량 전기차 배터리 핵심 원료인 리튬 공급망을 한층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공급 계약을 체결한 LG엔솔은 WesCEF로부터 1년간 리튬 정광 8만 5000톤을 공급받을 예정인데 이는 수산화리튬 1만 1000톤, 한 번 충전에 500km 이상 주행 가능한 고성능 전기차 약 27만 대 분의 배터리를 생산할 수 있는 양이다.

WesCEF는 호주 10대 기업 중 한 곳인 Wesfarmers 자회자로 지난 2019년 호주 서부 소재 마운트홀랜드 광산 프로젝트에 투자하며 리튬 생산 사업에 진출했다. 또 세계 최대 리튬 생산 업체로 꼽히며 칠레 SQM과 합작법인을 설립해 광산 및 수산화리튬 생산 시설을 공동으로 개발하고 있다.

LG엔솔은 이에 앞서 WesCEF가 오는 2025년부터 마운트홀랜드 광산 프로젝트를 통해 생산하는 수산화리튬 5만톤을 5년간 공급받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WesCEF의 공급 수산리튬은 전량 IRA 보조금 요건을 충족한다.

LG엔솔과 WesCEF는 전략적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미국 FTA 권역 내 핵심 광물 및 원재료의 탄탄한 공급망 구축을 위해 협력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리튬 정광’은 리튬 광석을 가공해 농축한 고순도 광물이며 수산화리튬 및 탄산리튬 원료가 되며 LG에너지솔루션은 호주 Green Technology Metals가 캐나다에서 생산하는 리튬정광의 25% ▲칠레 SQM과 수산화·탄산리튬 10만톤 ▲호주 라이온타운 리튬정광 70만톤 등을 확보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