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현성 대표이사 “건설만이 아닌 우리 삶 전반에 가치 전하는 기업”

©데일리포스트=현대엔지니어링 홍현성 대표이사 / 현대엔지니어링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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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리포스트=송협 선임기자| “현대엔지니어링의 최종 목적지는 50년, 우리가 앞으로 나아갈 방향은 종합건설사를 초월해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기업입니다. 경영 패러다임을 건물이나 시설 등을 공급하는 목적물 전달에서 경제 인류 자연 등 우리 삶 전반에 가치는 전하는 가치제공으로 전환해야 합니다.” (현대엔지니어링 홍현성 대표이사 창립 50주년 기념사 中 )

현대엔지니어링 태동 반세기가 됐다. 창립 50주년을 맞이한 현대엔지니어링은 경영의 패러다임을 확 바꾸고 새롭게 경영의 체질개선 전환을 위한 시동을 걸고 나섰다.

6일 창립 50주년 기념식을 진행한 현대엔지니어링은 100년 기업 도약을 위한 미래 비전인 ‘NEXT HEC(Hyundai Engineering Co.,Ltd)’를 전격 공개했다.

이날 기념식에서 공개된 미래 비전인 ‘NEXT HEC’는 ‘CREATE THE GREAT’라는 슬로건 아래, 향후 50년간 현대엔지니어링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제시한다. ‘CREATE’는 유형의 가치인 건물과 시설뿐 아니라 무형의 가치인 에너지와 서비스까지 포함하는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이 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GREAT’는 가장 완벽하게 여겨지는 상태인 ‘이상(理想)’을 표현한 단어로 최고의 품질과 기술을 갖춘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뜻을 담고 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지난 1974년 ‘현대종합기술개발’이라는 사명의 플랜트·인프라 설계 전문회사로 설립됐다. 1982년 현대엔지니어링으로 사명을 변경했으며 2006년부터 다양한 프로젝트 수행경험을 토대로 EPC(설계 조달 시공) 사업에 진출했다.

2011년 현대자동차그룹으로 편입되면서 성장의 기폭제가 됐으며 2014년 현대자동차그룹 계열 건설사 현대엠코를 흡수합병, 플랜트·인프라·건축·자산관리 등으로 사업영역을 확장, 지금의 종합건설사로 성장했다.

지난해 시공능력평가 4위를 기록한 현대엔지니어링은 1974년 29명이던 임직원 수가 7000명에 달하며 설립 초기 1.1억 원 수준의 매출은 지난 2022년 8.8조 원을 달성한데 이어 2023년에는 10조 원을 초과하는 매출 성과를 달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2년 현대엔지니어링의 한 해 수주 물량은 15조 원을 돌파했다. 현재까지 사업 진출에 나선 해외 국가 수도 65개국에 이르면서 명실상부 글로벌 시장에서도 입지를 견고하게 다지고 있다.

여기에 아파트 브랜드 ‘힐스테이트’와 지식산업센터 브랜드 ‘현대 테라타워’를 필두로 한 건축사업과 플랜트사업, 자산관리사업, 전기차충전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고 국내 뿐 아니라 인도네시아와 사우디, 미국, 폴란드 등 해외에서도 대형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세계적인 EPC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미래 신성장 동력인 신재생에너지 사업에도 속도를 높이고 있다. 기존 사업과 함께 ▲폐플라스틱 에너지화(P2E) ▲소형모듈원전(SMR, MMR) ▲수소 ▲해상풍력 ▲태양광 등 차세대 에너지분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한편 현대엔지니어링은 창립 50주년을 맞아 제작한 기념 영상 ‘사사(社史)’ ‘웹툰’ 등 다양한 콘텐츠를 이날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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