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셀바스AI (IPR)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셀바스AI (IPR)

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ㅣ셀바스AI의 AI 음성인식이 스마트 안전 관제 영역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셀바스AI의 Selvy STT 솔루션은 대전 소방청의 119 신고 접수에서 음성인식을 통해 신고접수, 음원 분석 등 다양하게 활용돼 출동 시간 단축, 골든타임 확보 효과를 내고 있다.

AI 기반 119 신고접수 시스템 적용 이후 대전 소방청은 지난해 총 37만 6000여 건 접수, 하루 평균 1030건이 처리되는 등 신고 편의가 높아졌다는 평이다. 이에 E2E 음성인식 엔진 고도화를 통한 인식률 개선과 sLLM(small Large Language Model, 소형 언어모델)을 활용한 맞춤형 모델 기반 분석 등 데이터 활용 방안도 현재 논의 중에 있다.

또 Selvy STT 솔루션이 적용된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의 지능형 승강기 스마트 안전 관제 서비스는 전국 420곳에서 운영 중이다. 지자체를 중심으로 적용 분야가 빠르게 확대되고 있는 것.

현재 공중 화장실, 지하보도, 공영주차장, 폐쇄회로(CCTV) 미설치 지역, 통학로, 공원 등 인적이 드문 치안 취약지역에도 범죄 예방 및 생활안전을 위해 음성인식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셀바스AI는 스마트 안전 관제 서비스의 핵심 기술인 AI 명령어 음성인식 기술 ‘셀비 트리거(Selvy Trigger)’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사람 살려’, ‘살려주세요’, ‘누구 없나요’, ‘도와주세요’ 등 여러 개의 명령어의 동시 인식이 가능하도록 고도화를 진행 중이다.

윤재선 셀바스AI 음성인식 사업대표는 “약 25년 간 사업화, AI Hub등을 통해 확보한 학습 데이터로 지역별 사투리까지 척척 알아듣는다”며 “모든 지역의 스마트 안전 관제 플랫폼, 안전 시설물 등으로 AI 음성인식 적용을 확대해 중대재해처벌법 대상을 포함한 기업 및 기관이 신속하고 정확하게 위급상황에 대응, 예방할 수 있게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