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에 집중하는 DNA’…통합 후 더욱 탄탄해질 것

©데일리포스트=한미약품그룹 송영숙 회장·한미약품사옥 및 OCI 로고 / DB 편집
©데일리포스트=한미약품그룹 송영숙 회장·한미약품사옥 및 OCI 로고 / DB 편집

|데일리포스트=송협 선임기자| “OCI그룹과 통합은 한미의 신약개발 속도를 더욱 높일 수 있을 뿐 아니라 향후 라이선스 계약 협상에 있어서도 매우 강력한 시너지가 될 수 있습니다.” (한미그룹 관계자)

한미그룹과 OCI그룹 간 통합에 대한 관심이 국내 경제계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한미그룹은 양사의 통합 이후 이뤄낼 미래성장 시너지를 제시하고 나섰다.

무엇보다 통합을 통해 제약바이오 및 헬스케어 부문에서 성장의 발판을 마련했다는 평가와 함께 한미사이언스의 경우 긴박한 자금 수요 숨통까지 트이면서 안정적 미래성장 동력 창출 기반을 마련했다는 평가도 지배적이다.

한미사이언스는 지난해 그룹 계열사였던 한미헬스케어를 합병하면서 건강기능식품, 의료기기, 식품, IT솔루션 등 분야에서 자체 성장 동력을 갖춘 ‘사업형 지주회사’로 변모했다. 그러나 반대 급부로 1300억원대의 한미헬스케어 부채도 함께 떠안으면서 채무 조기 상환 필요성이 제기되고 상환 능력에 대한 의구심도 일부 주주들로부터 받아 왔다.

하지만 이번 OCI와의 통합으로 유입될 대규모 자산이 한미사이언스 부채를 조기 상환할 토대가 됨으로써 차입금 부담 감소에 따른 한미사이언스 기업 가치 제고는 물론, 주주 가치 실현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한미사이언스 주가는 OCI그룹과의 통합을 발표한 이후 52주 신고가를 경신하는 등 긍정적 주가 흐름을 보이고 있다.

이번 OCI와의 통합으로 확보할 또 다른 재원은 글로벌 헬스케어 시장 확대를 위한 공격적 운영 자금으로 쓰이게 될 전망이다. 특히 한미그룹은 OCI그룹 계열사인 부광약품과의 협력을 통한 시너지 창출을 예상하고 있다.

실제로 부광약품은 매출의 10~20%를 연구개발(R&D)에 투자하고 있는 연구개발 중심 기업으로, 혁신신약 개발을 기업의 철학으로 삼고 있는 한미그룹과 협업할 경우 R&D 시너지는 더욱 커질 수 있다는 분석이다.

한미의 R&D가 대사·비만, 면역·표적항암, 희귀질환 분야에 집중돼 있는 반면, 부광약품은 우울증, 파킨슨병 등 신경계 질환 분야 신약개발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는 점이 특히 주목된다.

여기에 한미그룹이 수천억원 이상 소요되는 글로벌 임상을 자체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체력까지 확보하게 됐다는 점 역시 주목할 대목이다.

첨단소재·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글로벌 역량을 확보한 OCI의 네트워크를 한미그룹이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의약품 등 헬스케어 제품의 유통과 첨단소재/신재생에너지 관련 유통 네트워크가 상이하지만, 각 국가별 거대 시장을 경험해 본 OCI의 노하우가 한미의 시장 접근과 수출 활로에 도움을 줄 수 있을 전망이다.

여기에 한미그룹의 신약 라이선스 계약 협상에서도 OCI와 통합 시너지는 높아질 수밖에 없다. 신약 라이선스 계약 협상시 OCI의 글로벌 네트워크가 탄탄한 국가들을 직판 가능 영역으로 남겨둬 상용화 이후 매출 가치를 높여 나갈 수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한미그룹 관계자는 “OCI와 통합이 오히려 이종사업간 결합인 만큼 시너지가 더 클 수 있다고 판단한 송영숙 회장과 한미사이언스 이사회의 담대한 결단이 신의 한 수가 될 수 있다.”면서 “통합은 한미그룹의 글로벌 플레이어로 도약할 수 있는 기폭제가 되고 한미 정체성과 R&D에 집중하는 DNA는 통합 이후 더욱 공고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