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컬리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컬리

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ㅣ리테일 테크 기업 컬리가 2015년 1월 회사 설립 이후 9년 만에 첫 월간 흑자를 달성했다.

컬리는 23일 “지난해 12월 상각전영업이익(EBITDA)이 흑자를 기록했다”고 밝히며 “월 EBITDA 흑자는 일시적 효과가 아닌 철저히 계획된 구조적 개선의 결과”라고 설명했다. 작년 12월 EBITDA 흑자는 전년(2022년) 12월 대비 약 100억원 증가한 것으로, 이는 매출, 비용 등 손익 관련 지표들의 고른 개선을 통해 이뤄졌다.

직접물류비 개선이 가장 크게 영향을 줬다. 지난해 상반기 신규 오픈한 창원과 평택 물류센터의 생산성 증대와 기존 송파 물류센터의 철수를 통해 물류 운영 안정화 및 최적화를 이루면서 주문처리비용이 크게 줄었다. 동시에 배송단가 경쟁력 확보, 배송 집적도 향상으로 효율을 극대화해 라스트마일 배송비를 절감할 수 있었다.

또 재사용포장재인 ‘컬리 퍼플박스’의 이용량 증가로 주문당 종이 포장재 사용량 감소와 드라이아이스 생산을 내재화해 관련 비용도 함께 축소됐다.

마케팅 부문에서도 비용이 크게 절감됐다. 적은 비용이지만 효과가 큰 채널을 잘 선택해 마케팅과 프로모션을 집중 진행하며 효율을 높인 것. 유료 멤버십 ‘컬리멤버스’ 도입으로 고객 록인(lock-in) 효과가 나타났고, 이는 재구매율 증가로 이어져 마케팅비를 줄일 수 있었다. 인건비, IT시스템 유지비, 기타 운영비 등의 고정비에서도 소폭이지만 절감을 이뤄냈다.

매출총이익도 대폭 개선했다. 우선 매출원가 절감 노력으로 EBITDA가 증가했다. 뷰티컬리, 수수료 기반의 3P, 컬리카드, 풀필먼트서비스 등 신사업의 추가 매출 증가도 수익성 개선에 도움을 줬다.

이번 월 EBITDA 흑자는 이제 컬리가 영업활동을 통해 돈을 벌기 시작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 지난해 말 컬리의 현금성 자산은 약 1400억원으로 3분기 말 1280억원보다 120억원가량 늘었다. 자체 벌어들인 현금으로 신규 사업에 대한 투자와 운영이 가능한 구조가 된 것.

컬리의 지난해 3분기까지 누적 영업손실은 2022년 동기 대비 35.5% 감소했다. 2,3분기 창원과 평택 두 곳에 신규 물류센터 오픈과 기존 물류센터의 운영 종료로 인해 안정화 시점까지의 일시적인 추가 비용지출이 있었음에도 영업손실을 대폭 감소하는데 성공했다. 물류센터 투입 비용을 감안하더라도 지난해 컬리의 재무구조는 하반기로 갈수록 점차 개선되고 있다.

한편 컬리는 작년 12월 총거래액이 2022년 동월 대비 5% 성장하면서, 매출성장과 수익성 개선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다. 김종훈 컬리 최고재무책임자는 “컬리의 월 EBITDA 흑자는 전방위적인 구조적 개선과 효율화 노력을 통해 이룬 값진 성과”라며 “12월 흑자 달성을 동력으로 올해 더 큰 개선을 이루는데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