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여수 TKG휴켐스 질산 6공장 / 대우건설 제공
©데일리포스트=여수 TKG휴켐스 질산 6공장 / 대우건설 제공

|데일리포스트=김상진 기자| “국내외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사업주 TKG휴켐스의 협조하에 무재해로 적기 상업생산을 달성하는 쾌거를 이뤄낼 수 있었습니다.” (대우건설 관계자)

대우건설이 시공 완료한 여수 TKG휴켐스 여수공장이 성공적인 프로젝트 수행을 바탕으로 지난해 12월 31일 질산6공장 스타트업 및 상업생산을 개시했다. 지난 2022년 4월 착공 후 21개월만에 이뤄낸 성과다.

본 공사는 여수산업단지(이하 여수산단) 내 TKG휴켐스 공장 부지에 희질산(NA, 68%) 40만톤을 생산하는 신규 6공장 건설 사업이다. 대우건설은 설계와 구매 시공을 모두 단독으로 수행하는 EPC 계약으로 공사를 수주했다.

공사 수행 과정에서 가장 난이도가 높은 작업은 약 60m 높이(약 280톤 중량)의 흡수탑 이동과 설치였으며 대우건설은 거대한 흡수탑을 단일 Piece로 해상 및 육상 운송 반입 후 1350톤 크레인을 이용해 성공적으로 적기 설치 완료했다.

여기에 설치가 왼료된 기기들의 테스트 및 예비 시운전까지 순차적으로 마치고 마침내 질산6공장 상업생산을 위한 시동을 걸었다.

본격적인 상업생산 가동을 통해 TKG휴켐스는 질산 등 제품 생산량이 연간 270만톤 이상 늘어나게 되며 국내를 넘어 아시아 질산 최강자로 확고하게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고압, 부식성 물질을 취급하는 정밀화학 플랜트 공사를 21개월이라는 촉박한 일정으로 상업생산까지 완료할 수 있었던 것은 설계와 구매, 시공 등 각 단계에서의 일정 준수가 주효했다.”고 덧붙였다.

◆용어 해설

-희질산(NA-nitric acid) 희질산은 금속야금, 농질산, 플리우레탄 등에 쓰이며 섬유에 물을 들이는 염료와 페인트, 잉크, 화장품 등 원료인 안료에도 사용된다.

-흡수탄=공장 내 여러 과정(스팀터빈, 콤프레서)을 거치고 최종적으로 희질산을 제조하는 핵심 기기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