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한문희 사장 이미지 제공/ 코레일
ⓒ데일리포스트=한문희 사장 이미지 제공/ 코레일

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ㅣ“새해에는 미래 모빌리티를 선도하고 철도 표준을 만들어가는 코레일이 됩시다.”

한문희 코레일 사장은 신년사를 통해 2024년을 ‘디지털 新경영’의 원년으로 삼고 종합 모빌리티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2일 오후 대전사옥에서 열린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시무식에서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코레일은 ▲유지보수 과학화를 통한 디지털기반의 안전혁신 ▲종합 모빌리티 기업으로의 전환 ▲사업 포트폴리오 재편을 통한 재무건전성 확보 ▲미래인재 양성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키로했다.

안전 분야에서는 ‘중대재해 Zero, 철도 사고·장애 50% 감축’을 목표로 ’26년까지 안전에 5조원, 첨단기술 분야에 1조원을 투자해 디지털 안전혁신에 나설 계획임을 발표했다.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기반의 통합 안전관리플랫폼을 만들고, 상태기반 유지보수(CBM, Condition Based Maintenance) 시스템 확대와 업무 자동화·기계화를 추진한다. 아울러 철도를 중심으로 열차 승차권, 렌터카, 짐배송 등 서비스를 하나로 연결하는 ‘코레일형 MaaS(Mobility as a Service)’를 추진하고 종합 모빌리티 기업으로 도약을 준비할 계획이다.

또 재무건전성 향상을 위해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고 ’24년 영업흑자, ’26년 부채비율 100%대‘ 실현에 힘을 쏟기로 했다.

KTX 수혜지역 확대를 통해 ’26년까지 운송수익 5조 1천억원을 달성‘ 계획도 밝혔다. 또 해외철도 분야에서는 운영 및 유지보수(O&M) 사업 진출 등 미래 수익창출 사업모델 마련에도 힘쓸 계획이다.

이를 위해 첨단기술 전문가를 채용하고 클라우드 시스템 도입과 스마트 업무환경을 조성하는 등 미래인재 양성 방안도 마련한다.

한 사장은 “KTX 20주년을 맞는 뜻깊은 해인 만큼 새로운 도약을 위해 디지털 기반의 안전강화와 서비스 개선에 힘쓰자”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오전 한문희 사장은 국립대전현충원을 찾아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넋을 기리고, 순직 철도원의 위패를 모신 충북 옥천군에 있는 철도 이원성역을 찾아 분향하는 시간을 가졌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