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오후 1시에 개최된 ‘2023 널리 웨비나’에서 발표를 진행하는 네이버클라우드 AI 이노베이션 하정우 센터장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네이버
7일 오후 1시에 개최된 ‘2023 널리 웨비나’에서 발표를 진행하는 네이버클라우드 AI 이노베이션 하정우 센터장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네이버

ㅣ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ㅣ"아이디어와 실행의지만 있으면 자신의 능력을 자유롭게 펼칠 수 있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에, 장애인, 고령자 등 누구도 소외되지 않고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이퍼클로바X를 활용한 접근성 개선 방안을 모색하겠습니다"(하정우 네이버클라우드 AI 이노베이션 센터장) 

네이버가 7일 ‘2023 널리(NULI) 웨비나'를 개최해, IT 전문가들과 함께 디지털 정보 접근성 증진을 위한 AI 기술 및 노하우를 공유했다. 

지난 2012년 시작한 ‘널리 웨비나’는 누구나 쉽게 디지털 정보 및 서비스에 접근 가능한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고민하는 자리이다. 올해로 11회를 맞이한 이번 행사는 'AI 기반의 Accessibility를 통한 ESG'를 주제로 논의가 이루어졌다.

‘2023 널리 웨비나’에는 네이버클라우드를 비롯해 ▲카카오 ▲ SK텔레콤 ▲ 성신여자대학교 등 기업 및 학계 전문가가 참여해, 디지털 접근성을 향상한 실제 사례와 연구 내용을 발표했다.

우선, 네이버클라우드 AI 이노베이션 하정우 센터장은 하이퍼클로바X를 소개하며, 모두를 위한 AI 기술이 가져올 접근성 혁신 방향을 제시했다. 생성 AI를 통해 서비스 간의 연결성을 강화해 이용자의 접근성을 증진하는 것은 물론 개인의 창작 활동도 지원할 수 있음을 강조했다. 

또 실무적으로 접근성을 개선할 수 있는 개발 전략도 공유됐다. NTS(N Tech Service)에서는 개발 중에 코드를 실시간으로 점검할 수 있는 접근성 자동 진단 솔루션을, N VISIONS에서는 전맹 테스트 엔지니어*가 앱의 접근성과 사용성을 높인 개발 방안을 발표했다.

*전맹 테스트 엔지니어: 시력이 전혀 없고 빛조차 인지할 수 없는 장애를 갖고 있으나, 접근성 및 사용성의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서비스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는 엔지니어

이 밖에도, AI 기술로 장애인이 마주한 다양한 어려움을 해결한 SK텔레콤의 배리어 프리 프로젝트 등 일상 속에서 체감할 수 있는 접근성 개선 노력들도 다양하게 소개됐다. 

네이버 아젠다 리서치(Agenda Research) 송대섭 책임리더는 “다양한 산업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됨에 따라, 네이버는 디지털 접근성의 가치를 전달하고자 널리 웨비나를 적극 운영해왔다”라며 “앞으로도 네이버의 디지털 접근성 개선을 위해 노력하는 것은 물론 디지털 접근성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한 다양한 활동들도 이어가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네이버는 올해 2월 이용자들이 네이버의 접근성 기술을 간편히 활용하고, 관련된 문의를 한눈에 살필 수 있도록 ‘네이버 접근성 고객센터(링크)’를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