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출처/네이버클라우드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출처/네이버클라우드

ㅣ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ㅣ"AI 연산에 특화된 AI반도체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는 가운데 국내 AI반도체와 AI-SaaS 경쟁력 강화를 위한 첫발을 잘 내딛었습니다. 국내 AI반도체와 AI-SaaS 수요를 창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최종목표를 달성하고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겠습니다"(강민석 네이버클라우드 공공 비즈니스 리더) 

네이버클라우드는 'AI반도체 Farm 구축 및 실증' 사업이 1차년도 목표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고 6일 밝혔다. 

※ 'AI반도체 Farm 구축 및 실증'이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K-클라우드 프로젝트 중 하나다. 국내 데이터센터 시장 내 국산 AI반도체 점유율을 확대해 클라우드 경쟁력을 강화하고 국내 AI반도체 기술수준을 높이기 위한 사업이다.

2023년 5월부터 2025년 11월까지 총 3개년에 걸쳐 △국산 AI반도체 기반 컴퓨팅 인프라 구축 △클라우드 플랫폼 구축∙운영 △AI 응용서비스 실증 등 3가지 핵심사업이 추진된다. 네이버클라우드는 국산 AI반도체 기반의 고성능∙초저전력 연산이 가능한 데이터센터를 구축해 AI반도체의 수요를 창출하고 글로벌 수준의 AI-SaaS 플랫폼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네이버클라우드는 국내 주요 CSP사인 NHN클라우드·KT클라우드와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퓨리오사AI·리벨리온·사피온코리아 등 국내 주요 AI반도체 기업과 협업하고 라온로드·업스테이지·시너지에이아이·노타 등 AI서비스 기업과 공동지원협의체를 구성해 의료·관제 등 AI응용서비스를 실증한다.

사업을 주관하는 네이버클라우드는 AI반도체 실증을 위해 3년간 메인 NPU 연산용량 3.5PF를 구축하고 사업수행 계획에 따른 세부사항 추진과 사업목표 관리 등 사업 전반을 지휘한다. 

컨소시엄은 1차년도 목표인 1.1PF 구축 달성과 관제분야 AI 응용서비스 1개를 실증하고, 클라우드 플랫폼 분석 및 설계 등을 완료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