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 오염 방제 로봇 쉐코 아크-M 드론∙무인시스템 및 인간 안보 2개 부문 수상
기존 유회수기, 수작업 중심 해상 방제 작업 자동화 통해 효율성∙안전성∙편의성 높여

작년 9월 쉐코가 해양환경공단, SK이노베이션과 함께 쉐코 아크-M을 가동해 해양 오염물질 제거 성능을 확인하는 모습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출처/SK이노베이션
작년 9월 쉐코가 해양환경공단, SK이노베이션과 함께 쉐코 아크-M을 가동해 해양 오염물질 제거 성능을 확인하는 모습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출처/SK이노베이션

ㅣ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ㅣ'올해 4월 해양수산부 해양환경관리법 하위법령 일부개정안 발표 이후 국내 최초로 해양수산부 방제 로봇에 등록된 쉐코 아크-M이 양산되면서 제품 판매, CES 2024 혁신상 수상 등 국내외에서 유의미한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의 ‘첨단로봇 산업전략 1.0’에도 반영된 쉐코 아크-M에 자율주행, 빅데이터 사고 환경 분석 기능 등을 추가해 완전 자율 방제 실현에 앞장서겠습니다"(권기성 쉐코 대표)  

SK이노베이션이 육성 및 지원하는 환경 소셜벤처 쉐코가 2024년 1월 세계 최대 가전∙IT 박람회 ‘CES 2024’를 앞두고 발표된 ‘CES 혁신상’을 수상했다.

쉐코는 CES 2024에서 소규모 해상 누유 사고용 유회수기 신모델 ‘쉐코 아크-M(Sheco Ark-M)’이 드론∙무인시스템(Drones & Unmanned Systems), 인간 안보(Human Security for All) 2개 부문에서 수상했다고 밝혔다.

※ 쉐코: 2020년 SK이노베이션 구성원이 크라우드 펀딩으로 환경 소셜벤처를 지원한 ‘SV2 임팩트 파트너링 시즌2’ 협약을 체결한 소셜벤처다.

쉐코 아크-M은 소규모 해상 누유 사고에 사용되는 소형 방제 로봇으로, 오염물 회수, 유수(油水) 분리, 오염물 저장까지 3가지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특히 기름흡수지와 같은 유흡착제를 직접 던지고 건져 올리는 형태의 수작업으로 이뤄지는 해상 방제 작업을 자동화해 작업 효율성뿐 아니라 환경 정화 작업자의 안전성과 편의성을 높인다.

유회수기는 해상에 유출된 오염물을 흡입∙흡착해 수거하는 장비로, 기존 유회수기는 조립과 투입, 운영 등 전 과정에서 전문적인 기술을 요했다. 반면 쉐코 아크-M은 조립이 필요 없고 원격 조정이 가능해 비전문가도 사용할 수 있다.

한편 쉐코는 2021년 10월 해양환경공단, SK이노베이션과 해양환경보호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해 해양 오염물질을 수거하는 등의 공동 캠페인을 진행했으며, 해양환경공단과 함께 지난 22일 제주해양자율방제대에 보급한 쉐코-아크M을 제주도 화순항에서 시연하기도 했다.

쉐코는 공공기관, 국내외 기업 등과 함께 해양 오염물질을 인식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기능을 개발해 글로벌 해양 방제 시장의 자동화, 무인화에 따른 로봇 수요에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