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부인과, 대장항문외과 로봇수술 경험과 수술기법 등 세계적 수준 인정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출처/서울아산병원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출처/서울아산병원

ㅣ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ㅣ"서울아산병원은 2013년 아시아에서 네 번째로 로봇수술트레이닝센터를 개소하며 그 동안 전 세계 의료진에게 로봇수술을 교육해왔습니다. 이번 에피센터 지정으로 기존보다 수준 높은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할 예정입니다'(윤용식 서울아산병원 로봇수술센터 소장-대장항문외과 교수)

서울아산병원 로봇수술센터가 로봇수술 기기 제조사인 인튜이티브사로부터 로봇수술 국제 교육기관인 ‘에피센터(Epicenter)’로 최근 지정되며 세계적 수준임을 인정받았다. 해당 센터는 매년 4천 건 이상 암이나 장기이식, 부인과 질환 등 다양한 중증질환에 고난도 로봇수술을 적용하며 국내 중증 질환 로봇수술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 

에피센터는 로봇수술 기기 조작숙련도 및 누적 수술 건수 등 자격요건을 충족하는 병원에 지정되며, 전 세계 의료진을 대상으로 수술 참관 및 교육을 진행하게 된다.

서울아산병원은 부인암·부인과 질환·직장암 등 대장암 로봇수술 실적과 수술기법을 인정받아 산부인과와 대장항문외과가 에피센터로 지정됐다. 로봇수술 교육은 산부인과 박정열·이사라 교수와 대장항문외과 윤용식 교수를 중심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이번에 에피센터로 지정된 산부인과는 지난해 자궁암, 난소암뿐만 아니라 골반장기탈출증 등 900여 건의 로봇수술을 시행했으며, 대장항문외과는 대장암 등 400여 건을 로봇수술로 시행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