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식신(IPR)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식신(IPR)

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ㅣSK텔레콤이 성남시 지능형교통체계(ITS) 구축사업을 수주해 성남시의 미래 모빌리티 혁신을 위한 첨단교통시스템 구축에 나선다.

지난 8월 경쟁입찰을 통해 사업자로 선정된 SKT컨소시엄은 스마트교차로 시스템 구축, 노후화된 도로전광표지(VMS) 및 교통정보수집장치(VDS) 교체, 주차시스템 교체 및 주차통합플랫폼 구축, 종합상황실 시스템 고도화 등의 내용이 포함된 140억원 규모의 성남시 ITS 구축 사업을 2024년 7월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스마트교차로 시스템은 교차로 내 검지기 설치를 통해 실시간으로 교통량을 수집해 교통량에 따라 신호를 제어하는 ‘스마트 신호운영’의 기반이 되는 필수 시스템으로, 국토교통부에서 전국에 설치된 ‘스마트 신호운영 시스템’의 운영 효과를 분석한 결과 평균 지체시간이 41% 줄어드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성남시의 약 754개 신호교차로 중 288개 교차로에 대해 스마트교차로 시스템을 구축, 실시간 교통량 정보를 수집할 예정이다.

특히 SKT 컨소시엄은 전국 최초로 레이더식 기반의 스마트교차로 시스템을 도입해 교통량 뿐만 아니라 차선정보 등 개별차량의 정확한 상세 위치정보를 수집하여 안전한 자율주행 도로환경을 조성하는데 대비하고, 도로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종합상황실 시스템을 고도화 할 방침이다.

스마트교차로 시스템 구축이 어려운 교차로에 대해서는 SKT의 AI기반 위치분석 플랫폼(LITMUS)을 통해 교통량과 시민들의 이동패턴 데이터를 제공, 성남시의 미래 모빌리티 수요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첨단교통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지리적으로 서울과 경기 남부권을 연결하는 수도권의 중심지인 성남시는 매년 교통량이 늘고 있어 교통정체 및 교통사고로 인한 시민들의 불편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첨단교통시스템 구축을 통해 교통안전 및 혼잡 문제를 해결하고, 미래 모빌리티 환경을 조성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성남시는 기대하고 있다.

김경덕 SKT 엔터프라이즈(Enterprise) CIC장은 “SKT의 통신 데이터와 AI기술을 접목해 날로 심각해져가는 교통문제를 해결하는데 적극 활용하고, 미래 모빌리티 혁신을 위해 성남시에 협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