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 DB=하이브 사옥 이미지
ⓒ데일리포스트 DB=하이브 사옥 이미지

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ㅣ하이브가 라틴 아메리카 음악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하이브는 13일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음악 시장 중 하나인 라틴 아메리카에서의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해 멕시코 소재 법인 ‘하이브 라틴 아메리카’를 설립한다”고 밝혔다.

이 법인은 하이브 레이블즈 아티스트의 라틴 시장 진출 교두보이자 신인 아티스트와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한 거점 역할을 하게 된다.

‘하이브 라틴 아메리카’는 아티스트 매니지먼트와 신인 발굴·육성 사업을 병행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정상급 프로듀서를 영입해 현지에 최적화된 T&D(Training & Development) 및 A&R(Artist & Repertoire) 체제를 구축할 계획이며, 중장기적으로는 K-팝의 검증된 사업적 방법론을 라틴 장르에 접목하는 시도도 염두에 두고 있다.

초대 ‘하이브 라틴 아메리카’의 이사회 의장에는 라틴 콘텐츠 시장의 권위자로 알려진 아이작 리(Isaac Lee) 엑자일 콘텐트 창업자가 선임됐다. 아이작 리 의장은 세계 최대의 스페인어 콘텐츠 텔레비전 채널로 꼽히는 유니비전 커뮤니케이션과 텔레비자의 최고 콘텐트 책임자(Chief Content Officer)를 역임한 바 있으며, 넷플릭스와 안테나3, 아마존, HBC, 내셔널지오그래픽, 디즈니 등에서 방영된 영화와 다큐멘터리의 프로듀서로도 활동한 바 있다.

아이작 리 의장이 합류함으로써 ‘하이브 라틴 아메리카’와 엑자일 콘텐트는 전방위적인 파트너십을 구축하게 됐다. 양사간 가교 역할을 맡을 아이작 리 의장은 라틴 시장에 최적화된 콘텐츠 제작은 물론 글로벌 미디어 기업과의 파트너십 형성 등에도 힘을 쏟을 전망이다.

‘하이브 라틴 아메리카’는 출범에 앞서 라틴 시장에서의 존재감 발휘를 앞당기기 위한 포석으로 엑자일 콘텐트 산하 레이블 엑자일 뮤직을 인수했다. 엑자일 뮤직은 레코딩과 음원 퍼블리싱,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공연기획 등의 사업을 전개 중이다.

2022년 기준 라틴 아메리카 음반 및 음원 시장 시장 규모는 13억달러(약 1조7000억원)로 추산되고 있다. 이는 전년 대비 26.4% 성장한 수치로, 같은 기간 전 세계 음반 및 음원 시장 규모가 9% 증가했다는 점에 비춰보면 라틴 시장의 가파른 성장세를 가늠해 볼 수 있다.

팝의 본고장 미국에서도 라틴 음악은 높은 인기를 자랑한다. 역대 빌보드 핫 100 차트 톱10에 오른 비영어 노래는 총 35개이며 이중 스페인어곡이 19개에 달한다. 루이스 폰시의 ‘데스파시토’나 배드 버니의 ‘아이 라이크 잇’ 등 라틴 시장에서 열풍을 불러 일으킨 곡이 빌보드 핫 100 최상단에 등극하기도 했다. 스페인어는 세계에서 네 번째로 많은 인구가 사용하는 언어이며, 미국에서도 약 20%의 인구가 스페인어를 사용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