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밀리의 서재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밀리의 서재

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ㅣ국내 최대 독서 플랫폼 밀리의 서재가 콘텐츠 보안을 한층 더 강화하고, 사용성 향상을 위해 플러터(Flutter)로 PC뷰어를 전환하는 ‘PC뷰어 베타 서비스’를 선보인다.

플러터는 구글에서 개발한 크로스 플랫폼 앱 개발 프레임워크로 단일한 코드베이스를 바탕으로 Android와 iOS뿐 아니라 PC, 웹까지 모두 개발이 가능하다. 밀리의 서재가 새롭게 적용하는 플러터는 이전 프레임워크인 일렉트론보다 더 강화된 보안 수준의 DRM(디지털 권리 관리)이 적용된다.

DRM에는 디지털 환경에서 저작물 불법 복제 또는 위조 방지 기술이 포함돼 있어 콘텐츠 해킹에 대한 방어벽을 한층 더 두텁게 만든다.

밀리의 서재는 플러터로 PC 뷰어를 전환하면서 콘텐츠 보안뿐 아니라 다크 모드를 적용, PDF 뷰어 깨짐 현상 해소 등의 사용 편의성도 개선했다. 또 플러터를 통해 만드는 앱은 운영체제에 상관없이 하나의 코드베이스로 구축이 가능해 어떤 장치에서 든 빠르게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이에 밀리의 서재는 추후 사용자가 이용하며 발생할 수 있는 UI/UX 문제에 대해서도 유연하고 빠른 대처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남기훈 밀리의 서재 기술혁신본부장은 "프레임워크의 대대적인 개편을 통해 밀리의 서재는 콘텐츠 보호와 사용자 편의성 향상의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으려 한다. 밀리의 서재는 콘텐츠 하나하나가 매우 소중한 자산인 만큼 콘텐츠 보안에 필사적으로 힘쓰고 창작자들이 안심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데 만전을 기할 것”이라며 “더불어 구독자들이 언제나 최적의 독서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