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두나무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두나무

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ㅣ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기업 두나무가 지난 5월부터 7월까지 서울·경기·인천 중학교 4100여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디지털 금융교육 프로그램 ‘두니버스’를 성료했다.

올 상반기 ‘두니버스’ 교육을 진행한 결과, 청소년들의 ▲디지털 금융 이해도 향상 ▲디지털 금융 및 기술 리터러시(문자 기록을 이해하는 능력) 강화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나무(Dunamu)와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인 ‘두니버스’는 두나무가 디지털 금융과 기술 분야에 대한 청소년들의 이해력을 증진하고 미래 인재 양성에 기여하고자 기획한 교육 프로그램이다. 총 8회차 강의로 구성된 ‘두니버스’ 교육은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발맞춰 블록체인, NFT(대체불가능토큰), 메타버스 등 4차 산업혁명 기술과 금융 기초상식 등을 포함하고 있다.

‘두니버스’는 지난해 5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해 2022년 한 해 동안 경기도 내 취약지역 중학생 4800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했다. ‘두니버스’에 대한 참가자들의 호평에 두나무는 올해 서울·경기·인천 지역 중학교 1학년 7000여명으로 대상을 확대, 올 상반기에만 17개 중학교 총 4120명이 교육을 진행했다.

실제 두나무가 올 상반기 두니버스 참여자 435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한 결과, 참여자의 93.1%가 “교육을 통해 디지털 금융에 대한 이해가 향상됐다”고 후기를 남겼다. ‘두니버스’ 교육을 받기 전 10명 중 6명이 “디지털 금융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고 답변했던 것과 비교하면 상당한 지식 함양 효과가 있음을 증명한 것.

교사들 역시 “금융 교육의 사각지대에 놓인 청소년들에게 새로운 기술을 소개하고 선제적 교육을 실시할 수 있어 큰 도움이 됐다”고 평가했다. 경기도 양주 고암중학교의 한 교사는 “청소년들을 위한 금융교육이 열악한 상황에서 빅데이터, 블록체인, 챗GPT 등 최신 기술과 금융이 결합된 일상 사례들을 소개해 학생들에게 선행적인 교육을 제공할 수 있었다”며 “미래 직업 시장에서 학생들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발맞춘 교육”이라고 긍정적인 평가를 전했다.

이석우 두나무 대표는 “디지털 금융 교육은 다양한 사회 문제와 직결돼 청소년기부터 관심을 가져야 하는 중요한 분야”라며 “올바른 금융 교육으로 청소년들이 건전한 금융 생활을 영위하는 경제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미래 인재 양성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올해 하반기 ‘두니버스’ 교육은 8월부터 12월까지 서울·경기·인천 지역 중학생 2712명을 대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