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강북삼성병원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강북삼성병원

|데일리포스트=송협 선임기자| “현재 50세 미만 성인은 대장암 검진 대상으로 분류되지 않는 만큼 조기 발견이나 발병 후 관리가 어려운 50세 미만 젊은 성인에서 20분 이상 햇볕 쬐기, 비타민D가 풍부한 음식과 보충제 섭취 및 복용 등 간단한 생활 습관 변화가 대장암 예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제시합니다.” (강북삼성병원 데이터관리센터 장유수 교수)

혈중 비타민D 농도가 높을수록 대장암 발병 위험이 감소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성균관의대 강북삼성병원 데이터관리센터(류승호·장유수·김예진) 연구팀은 지난 2011년부터 2018년 사이 강북삼성병원 종합검진센터에서 건강검진을 받은 성인 23만 명을 대상으로 6년 5개월간 추적 관찰한 결과를 확인했다.

이번 연구는 50세 이전에 발병되는 조기 대장암이 비타민D 부족과 연관이 있을 수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조기 대장암은 선진국을 중심으로 최근 10년간 증가했다.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국내 20~49세 젊은 성인의 대장암 발생률은 인구 10만 명당 12.9명으로 조사 대상 42개국 중 1위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젊은 층 대장암 발생 요인의 원인은 제대로 알려지고 있지 않지만 ▲좌식 생활 ▲야외 활동 감소 ▲운동 부족 ▲가공식품 섭취 ▲불규칙한 수면 등이 관여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연구팀은 참여 대상자를 연령대별로 ▲50세 미만 ▲50세 이상 두 그룹으로 나눠 혈중 비타민D 농도에 따른 대장암 발생과의 연관성을 분석했다.

실제로 혈중 비타민D 농도는 건강한 인구집단에서의 권고 수치인 20ng/mL 이상인 경우를 ‘충분’으로 정의하고 각각 ▲10ng/mL 미만 ▲10-19ng/mL ▲20ng/mL이상 세 그룹으로 분류한 바 있다.

결과적으로 50세 미만과 50세 이상 연령층 모두에서 혈중 미타민D 농도가 높은수록 대장암 밸생 위험률이 감소했으며 이 가운데 비타민D 혈중농도가 가장 높은 20ng/mL 이상 그룹은 대방암 발생 위험이 50세 미만 59%, 50세 이상 4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