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NHN 클라우드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NHN 클라우드

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ㅣ엔에이치엔 클라우드(이하 NHN클라우드)가 강원특별자치도(이하 강원도), 원주시와 업무 협약(MOU)을 맺고 클라우드 전환과 지역 특화 디지털헬스케어 연구개발 추진에 나선다.

28일 원주시청에서 진행된 업무 협약식에는 김명선 강원도 행정부지사, 원강수 원주시장, 김동훈 NHN클라우드 공동대표 등 주요 인사가 참석해 업무 협력을 약속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NHN클라우드는 ▲강원도 · 원주시 · 혁신도시 공공기관 시스템, 지역 서비스 클라우드 전환 ▲ 원주시 디지털헬스케어 사업 고도화 협력 ▲강원 지역 IT산업 육성 협력 등에 앞장서게 된다.

특히 디지털헬스케어 혁신 거점 전략을 실행 중인 원주시 특성을 고려해 4차 산업혁명의 중심지로 도약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 전환 사업을 디지털헬스케어 영역으로까지 확대한다.

NHN클라우드는 강원도, 원주시와의 협력을 통해 지역주민의 건강 복지 증진과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디지털헬스케어 서비스를 기획·개발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강원도는 지역소멸대응기금을 목적에 맞게 집행해 사업을 지원하며, 원주시는 관련 산, 학, 연, 관 협의체를 구성하고 운영할 계획이다.

또 NHN클라우드는 강원 지역 IT 경쟁력 제고를 위해 다양한 활동을 전개한다. 강원도민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기술 컨설팅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협약 사항을 진행하며 추후 사업을 더욱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김명선 강원도 행정부지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기관 간 강점을 결합, 지식과 경험을 공유ㅐ 새롭게 탄생한 강원특별자치도의 비전인 ‘데이터 산업수도, 강원’의 성공적 완성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원강수 원주시장은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핵심 인프라인 데이터, 반도체, AI 등의 기반이 되는 클라우드 산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게 돼 기쁘다”며 “원주시의 첨단산업 분야 경쟁력 강화를 위해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NHN클라우드 김동훈 공동대표는 “이번 업무 협약으로 NHN클라우드가 강원 지역의 산업 육성과 기술 강화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강원 지역 기반 강소 기업들과 지속적으로 협업해 안정적인 클라우드 전환은 물론 디지털헬스케어 분야 기술혁신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각오를 전했다.

한편 NHN클라우드는 지역 기반 클라우드 생태계 육성과 ICT 역량 향상에 힘쓰고 있다. 광주광역시에 올 하반기 완공을 목표로 AI 특화 데이터센터인 ‘국가 AI 데이터센터’를 구축 중이며, 지난해 NHN아카데미 광주, 경남 캠퍼스를 열고 지역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또 지난 4월 김해 R&D 센터 개소, 5월에는 광주 R&D 센터를 개소하고 NHN아카데미 졸업생을 채용하며 지역 상생 선순환 모델을 본격화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