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김동진 기자] 지난해 최순실 왜곡 방송으로 시청자들로부터 거센 공분을 사고 있는 MBC의 광고 매출이 급격하게 추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방송문화진흥회가 국회에 제출한 ‘2017 국정감사 업무현황’ 자료에 따르면 MBC의 9월 광고매출은 160억원 수준으로 떨어져 전년동기(335억원)대비 절반수준에 머물고 있다.

MBC는 파업이 발생하기 전인 올해 상반기에도 이미 광고매출이 크게 떨어진 상태였다. MBC의 상반기 광고매출액은 전년동기(1965억 원) 대비 16.4% 하락한 1642억 원으로 나타났다.

KBS와 SBS도 올해 상반기 각각 1827억 원, 1607억 원의 광고매출을 올렸는데, 이는 전년동기 대비 각각 13.1%, 13.8% 떨어진 수치다. 특히 MBC와 SBS의 광고매출은 방송채널사업자 CJ(1701억 원)보다 낮은 수치다.

지상파 3사의 광고매출 하락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지난 2011년 지상파 3사의 광고매출 합계는 2조3754억 원으로 전체 방송광고매출(3조7342억 원)의 63.6%를 차지했다. 그러나 지난해 말에는 1조6228억 원까지 떨어졌다. 지난 5년간 지상파 3사의 광고매출은 31.7% 감소해, 전체 방송광고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50.4%까지 하락했다.

반면 종편4사의 광고매출은 2배 이상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2년 개국 첫 해 종편4사의 광고매출 총합은 1710억 원으로, MBC 광고매출의 28.6%에 불과했다. 그러나 최근 5년간 68.4% 증가해 작년 말에는 2880억 원까지 늘어났다. 금년 상반기에도 종편4사의 광고매출은 1747억 원으로 이미 작년의 60% 수준을 넘어섰다.

반편 종편 4사의 광고 매출은 2배 이상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12년 개국한 이래 5년간 종편4사의 광고매출은 지난해 말 2880억원까지 늘어났으며 올 상반기 광고매출은 1747억원으로 이미 지난해 60% 수준을 돌파했다.

특히 종편4사의 광고매출 상승을 주도한 것은 JTBC다. JTBC는 개국 첫 해 520억원에 불과했지만 지난해 1234억원으로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개국 4년 만에 광고매출이 2배 이상 증가한 것이다.

과거 방송사의 꽃으로 주목받으며 높은 광고매출을 유지해왔던 MBC의 광고 매출이 추락한 반면 JTBC가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는데는 시청자들의 관심과 신뢰의 벽이 생겼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지난해 MBC의 시청자평가지수가 7.11로 JTBC 7.65보다 격차를 보인데 이어 올 상반기에는 MBC가 7.14인 반면 JTBC는 7.81을 기록하며 지속적인 상승폭을 보이고 있다.

무엇보다 최순실 왜곡 보도와 파업 여파로 MBC의 신뢰도는 지난해 3.19로 지상바 방송3사 중 가장 낮았다.

고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불공정하고 편파적인 방송은 시청자들의 외면을 초래했고 결국 시청률 하락과 광고매출 저하로 이어졌다.”면서 “MBC가 하루빨리 정상화돼 국민의 품으로 돌아오면 시청자들의 신뢰와 만족도 역시 높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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