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황정우 기자] 대출을 받고도 상환능력이 취약한 주부와 대학생 등 35만명이 시중 은행과 달리 고금리로 운영되고 있는 대부업체 등에서 대출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른바 금융약자로 분류되고 있는 주부와 대학생 등이 대부업체에서 대출 받은 금액만 무려 1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민병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대부 상위 20개사의 직업별, 연령별 대출 현황’자료를 분석한 결과 대부업체들이 주부와 대학생, 일용직 등 소득능력이 취약한 35만명에게 약 9400억원을 대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주부 29만1103명이 7509억원을 대출했으며, 대학생 151명은 2억원의 대출을 받았다. 이외 기타 5만9588명이 1885억원의 대출을 받았다.

대부업체 평균 이자율은 29%로 시중 은행 금리보다 고율의 이자가 적용되지만 소득능력이 취약한 주부 등이 이용하면서 높은 대출 금리를 감당하지 못해 결국 신용불량자로 전락할 개연성이 높아 감독 당국의 관리와 감독이 요구되고 있다.

민 의원은 “소득능력이 약한 전업주부 등에 대한 쉬운 대출로 신용불량자로 전락하는 일이 없도록 대부업체에 대한 감독기관의 강도 높은 점검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