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부종일 기자] 국회의장실을 점거하는 과정에서 국회의장 경호원인 국회경비대 소속 경찰관의 멱살을 잡아 논란을 일으켰던 한선교 새누리당 의원이 해당 경호원을 직접 찾아가 사과를 한 가운데 전·현직 경찰관들은 사과와 위법은 전혀 관계없다며 5일 경찰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경찰인권센터 소장인 장신중 전 총경은 이날 서울 영등포경찰서에 한 의원을 공무집행방해 혐의로 고발했다. 고발장에는 장 전 총경 외 전·현직 경찰관 352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고발장에서 국회경호원은 법령이 정한 절차와 방식에 따른 적법한 행위를 하는 과정에서 한 의원이 공무집행을 방해받았다며 처벌해달라고 주장했다.

장 전 총경은 한 의원이 직접 사과를 한 데 대해 “사과와 위법행위에 대한 처벌이 상관이 있으냐”며 “법은 누구에게든 똑같이 적용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경호관이 국회의원을 처벌해달라고 입장을 공개할 수 없으니 당사자의 처벌 불원의사를 확인하는 수사를 자제해달라”며 “공무집행방해 범죄가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적용될 수 있는 것을 보여달라”고 덧붙였다.

일부 네티즌들은 “한 의원이 특권의식에 사로 잡혔네” “우리나라 경찰은요 대학생이나 시위하는 농민들을 공무집행방해로 잡아가죠. 국회의원까지 잡아가면 무소불위의 권력자가 되는 셈 아닌가” 등 상반된?반응을 보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