ㅣ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ㅣ우버는 2023년 10월 구글 모회사 알파벳의 자율주행 자회사인 웨이모와 제휴해 미국 애리조나주 피닉스에서 우버를 통한 차량호출에 자율주행차 투입을 시작했다. 우버는 이 파트너십을 확대해 올해 4월 웨이모의 자율주행차로 우버이츠 배달을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서비스는 챈들러·템피·메사 등 애리조나주 피닉스 교외지역 50평방마일(130제곱킬로미터)에서 이용할 수 있다. 자율주행 지원 업체도 상기 지역의 일부 인기 매장(Princess Pita, Filiberto's, BoSa Donuts 등)으로 한정된
ㅣ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ㅣ구글 자율주행 부문인 웨이모(Waymo)가 자사 완전 자율주행차의 사고 건수가 인간 운전자의 자동차보다 적다는 것을 보여주는 데이터를 공개했다.웨이모는 구글이 2009년부터 추진한 자율주행차 개발 프로젝트 기술을 상용화할 목적으로 모회사인 알파벳이 2016년 12월 설립한 회사다. 미국에서 처음으로 완전 자율주행 택시를 상용화한 '웨이모 원(Waymo One)'을 런칭하며 자율주행차 수익화 사업에 이정표를 세웠다.자율주행 차량을 앱으로 호출해 이용할 수 있으며 카드를 앱에 등록하면 자동으로 요금이 결제되는
[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구글 자율주행 부문인 웨이모(Waymo)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무인 자율주행차 운행에 성공했다. 웨이모는 구글이 2009년부터 추진한 자율주행차 개발 프로젝트 기술을 상용화할 목적으로 모회사인 알파벳이 2016년 12월 설립한 회사다. 미국에서 처음으로 자율주행 택시를 상용화한 '웨이모 원(Waymo One)'을 런칭하며 자율주행차 수익화 사업에 이정표를 세웠다.자율주행 차량을 앱으로 호출해 이용할 수 있으며 카드를 앱에 등록하면 자동으로 요금이 결제되는 방식이다.웨이모는 30일(현지시간) 공식블로그와
[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중국 IT 대기업 알리바바그룹 등이 주요 투자자로 있는 자율주행차 스타트업 '오토X(AutoX)'가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무인 자율주행 테스트를 신청했다고 로이터통신이 4일(현지시간) 보도했다.자율주행 테스트는 일반적으로 소프트웨어가 어떠한 이상을 감지하면 운전석의 인간 세이프티 드라이버(보조 운전자)가 운전을 수동으로 전환한다. 하지만 오토X는 이 역할을 원격으로 조정하는 운영자가 담당하는 것으로 알려졌다.지난해 11월 구글 웨이모(Waymo)가 세계 최초로 세이프티 드라이버가 동승하지 않은 자율주행 면
[데일리포스트=황선영 기자] “우리가 꿈꿔왔던 오랜 희망이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는 생각이 머리를 스쳤습니다. 테스트베드 구축으로 자율주행 시장 도전이 쉽지 않았던 스타트업과 대기업이 기술 연마를 통해 세계 시장 진출이 가능토록 상암 5G 자율주행 테스트베드는 상생의 장이 될 것입니다.” (박원순 서울시장)지난 22일 세계 최초로 공개된 ‘상암 5G 자율주행 테스트베드’를 방문한 박원순 서울시장의 말이다.서울시 C-ITS(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실증사업의 핵심 인프라인 ‘5G 자율주행 테스트베드’는 상용화 예정인 자율주행 버스를 비롯
구글, 연간 자율주행 주행거리 193만km에 달해 [데일리포스트=최율리아나 기자] 최근 캘리포니아주 차량관리국(DMV)이 지난 1년간(2017년 12월~2018년 11월) 진행된 자율주행차 공공도로 시험 주행에 관한 리포트를 공개했다.캘리포니아주는 자율주행차 공공도로 시험주행을 허가한 기업에 리포트를 제출하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이에 따르면 구글의 모회사인 알파벳 산하 자율주행차 개발업체인 ‘웨이모(Waymo)’가 주행거리 및 안전성에서 경쟁사를 크게 앞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구글 웨이모가 지난 1년간 자율주행으로 달린 거리는
[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완전 자율주행차(Self-Driving Car)라는 꿈의 자동차가 마침내 공상의 영역에서 현실로 다가왔다. 자율주행은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커넥티트카(connected car) 개발과 카쉐어링을 비롯한 주문형 배차사업을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로 업계의 빅뱅을 예고하고 있다.특히 완전 자율주행 택시사업의 상용화와 자동차와 각종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를 결합한 'Mobility as a Service(MaaS)' 시대를 맞이할 것으로 전망된다.구글 무인택시, 미국서 첫 상용화 이러한 가운데 5일(현지시간) 구글의
[데일리포스트=황선영 기자] 4차 산업혁명을 앞두고 폭발적인 변화가 감지되는 곳은 글로벌 자동차 업계다. 과거 마차에서 증기기관과 석탄의 조합으로 대변혁이 일어난 것처럼 다가올 시대도 마찬가지다. ‘탈 것’ 이상의 의미를 지닌 자동차는 한 국가의 경제수준, 에너지 플랫폼 등을 엿볼 수 있는 지표다.하드웨어 부문에서 디젤·가솔린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수소 등 신 에너지차로 이행한다면 소프트웨어 측면에서는 커넥티드카, 자율주행이 핵심이다. 전자가 자동차의 심장에 해당된다면 후자는 머리인 셈이다.업종 간 경계가 무너지고 있는 상황에서 미래
[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구글의 모기업 알파벳의 자율주행차 부문인 웨이모(Waymo)가 미국 최대 규모의 자동차 판매점 오토네이션(AutoNation)과의 제휴를 발표했다.지난 6일 CNET재팬 보도에 따르면 오토네이션은 웨이모의 크라이슬러 퍼시피커(Chrysler Pacifica) 기반의 자율주행 미니밴 유지 보수 및 수리를 담당할 예정이다. 또 웨이모가 향후 새로운 브랜드를 추가하더라도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확대한다고 밝혔다.1996년 창립된 오토네이션은 미국 최대의 프랜차이즈 네트워크를 가진 자동차 판매 전문업체다. 미 전역
[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중국 최대 검색업체 바이두(百度)가 15억달러 규모의 펀드를 설립하고 자율주행 자동차 시장에 본격 참여할 의사를 내비쳤다.바이두 후원업체들은 향후 구글 산하 웨이모와 전기차업체 테슬라 등 자율주행 선두 업체와 경합할 것으로 예상된다.CNET재팬에 따르면 새롭게 조성되는 펀드는 자사 오픈소스 자율주행 플랫폼 이름을 따 "아폴로 펀드(Apollo Fund)"라고 명명했다. 바이두는 향후 3년간 이 펀드를 통해 100개 이상의 자율주행 프로젝트에 약 15억 달러를 출자해 나갈 계획이다.최근 몇 년간 자율주행차
[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반도체 업체 인텔이 지난 18일(현지시각) 구글 자율주행차 사업 부문 웨이모와 자율주행 기술 분야에서 제휴한다고 발표했다.로이터와 CNET 등 외신에 따르면 양사는 자율주행차의 실시간 정보처리를 지원하는 컴퓨터 플랫폼 기술 개발에 협력할 방침이다.인텔은 반도체칩이 자율주행차의 두뇌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난해 이스라엘 첨단 운전지원시스템(ADS) 공급업체 모빌아이와 제휴했으며 지난 3월에는 150억달러(16조9590억원)에 인수했다. 2021년까지 완전 자율주행차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인텔
리프트, 개방형 플랫폼 통한 소프트웨어 구축[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미국 차량공유업체인 리프트(Lyft)가 최근 자율주행차를 구동하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키트를 직접 제작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를 위해 개발 부서를 신설하고 엔지니어를 비롯한 기술 인력 수 백여명을 채용할 예정이다.리프트는 그간 구글의 자율주행차 사업부인 ▲웨이모(Waymo) ▲제너럴모터스(GM) ▲인도 타타모터스 산하의 재규어 랜드로버 ▲첨단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스타트업 누토노미(nuTonomy) 등과 파트너십을 맺어왔다.우버(Uber)와 함께 차량공유 시장
[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애플과 구글이 렌터카 업체와 자율주행차 개발 협력을 맺고 자율주행 기술실험 등 개발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26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은 애플이 자율주행차 시스템의 테스트를 위해 SUV "렉서스 RX450h" 다수의 차량을 렌터카업체 허츠(Hertz)에서 임대했다고 보도했다.이 매체에 따르면 캘리포니아 차량국(이하 DMV)의 자료를 인용해 애플이 허츠가 인수한 렌터카 업체 돈렌(Donlen)에서 스포츠유틸리티 차량 ‘렉서스 RX450’ 모델을 빌렸다고 전했다.애플은 DMV에서 자율주행차 시험 면허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