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pixabay

[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후 일주일이 지난 상황에서 글로벌 소셜 미디어 등도 러시아 제재에 속속 동참하고 있다. 

푸틴과 러시아 행보에 대한 미국과 서방의 대응은 국제적인 금융·경제 제재를 넘어 주요 글로벌 민간기업들의 집단 대응으로 확산되는 모양새다. 

◆ 온라인 상의 러시아 퇴출..빅테크 나섰다  

주요 빅테크들은 러시아 정부가 소유한 국영 매체인 RT와 스푸트니크 통신사의 SNS 채널 차단에 나서고 있다. 

구글 유럽 공식 트위터 계정은 3월 1일 트윗에서 "우크라이나 전쟁이 지속됨에 따라 유럽 전역에서 RT 및 스푸트니크 유튜브 채널을 즉시 차단한다. 시스템의 완전한 가동을 위해서는 시간이 걸린다. 우리 팀은 24시간 시스템으로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신속한 대응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Twitter

RT는 러시아 입장에서 가짜 뉴스를 확산시킨다는 비판을 받고 있으며, 2014년에는 우크라이나 분쟁에 관한 보도 방침에 대한 항의로 뉴스캐스터가 방송 중에 사직했다. 앞서 스푸트니크는 2016년 미국 대통령 선거의 여론 개입 의혹으로 트위터가 광고를 차단한 바 있다. 

IT 뉴스 사이트 '아르스 테크니카(Ars Technica)'에 의하면, 이번 구글의 대응은 유럽연합이 2월 27일 성명에서 "우리는 러시아 투데이(RT의 구칭)와 스푸트니크의 유럽연합 내 뉴스 발신을 금지함으로써 유럽에서 러시아의 정보 조작을 막기 위한 중요한 한 걸음을 내딛었다"는 발표를 한 이후 내려졌다.

RT와 스푸트니크의 허위 정보 확산을 막기 위해 나선 것은 유튜브 만이 아니다. 2월 28일에는 메타가 산하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 RT와 스푸트니크의 유럽 내 접속을 제한한다고 발표했다. 아울러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에서 독립 매체로 위장해 허위 뉴스를 퍼뜨린 40여 개 가짜 계정과 페이지도 삭제 조치했다.

주요 SNS는 친러 계정의 광고 게재 및 광고를 통한 수익 차단 등 러시아 연관 채널의 플랫폼 내 광고 제한 조치에도 나서고 있다. 

넷플릭스와 디즈니TV도 러시아 국영채널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빅테크 기업의 제재는 온라인을 넘어 오프라인까지 확대되고 있다. 애플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응해 러시아 내 자사 제품 판매를 전면 중단하고, 애플페이를 제한했다. RT와 스푸트니크뉴스의 앱스토어 다운로드 금지는 물론, 우크라이나 시민의 안전 보장을 위해 애플 지도 앱에서 우크라이나 교통 상황과 현지 사건 전달 기능도 해제했다. 

◆ SNS의 막대한 파급력...국제 사회의 反러 감정 의식 행보 

SNS를 통해 전세계에 러시아의 침략 행위가 상세하게 알려지고, 블라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SNS 상에서 항전 의지를 고취시키는 등 SNS의 파급력은 국제 사회 결집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unsplash

빅테크 기업들의 적극적 동참은 러시아에 대한 국제사회의 비난이 높아지면서, 친러 매체 계정 차단 등 제재 동참을 요구하는 분위기가 형성되었기 때문이다. 우크라이나 정부와 EU는 구글과 애플 등이 우크라이나 침공 관련 가짜 뉴스의 확산을 방지하는 데 협조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일부 정치인은 직접 서한을 보내기도 했다. 

한편 러시아는 일부 플랫폼 접속 차단 조치와 더불어 빅테크 규제법 시행을 앞당기며 불쾌감을 드러냈다. 러시아는 2월 25일(현지시간) 페이스북·인스타그램·트위터 접속을 일부 제한하는 한편, 빅테크 규제법 준수로 본격적인 압박에 나섰다. 

빅테크 규제법이란 이른바 '상륙법(landing law)'으로, 일일 활성 이용자 수 50만명 이상의 웹사이트라면러시아 현지에 법인을 만들고 러시아의 인터넷 규제 당국의 지침을 따라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를 준수하지 않을 경우, 광고 수익 금지 및 데이터 수집 제한 조치 등이 내려질 수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