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Flickr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Flickr

ㅣ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ㅣ오픈AI가 개발한 대화형 챗봇 챗GPT는 미국 의사면허시험인 'USMLE'에 합격할 정도로 정확도 높은 문장을 생성해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이 기대되고 있다.

지난 5월 미국 샌디에이고 캘리포니아대(UCSD) 연구팀이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환자에 대한 의사와 챗GPT의 의료상담 내용을 전문가 비교한 결과, 챗GPT의 답변이 더 높은 평가를 받기도 했다.

최근 챗GPT가 3년 동안 총 17명의 의사가 원인을 특정하지 못한 7세 소년의 만성 통증 원인을 밝혀낸 것으로 알려져 놀라움을 주고 있다.  

코트니(Courtney)라는 미국 여성은 2020년 당시 4살 아들 알렉스(Alex)가 갑자기 통증을 호소하며 힘들어하자 진통제를 먹였다. 진통제 투여로 통증은 잠시 개선됐지만 이후에도 통증은 이어졌다. 이후 알렉스가 물건을 씹기 시작하자 부모는 충치일 가능성을 고려해 치과의사의 진단을 받았다.  

치과의사는 충치가 아니라며, 잠을 잘 때 이를 가는 습관이 수면에 영향을 미치고 있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기도폐색을 전문으로 하는 교정 전담 치위생사를 소개했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Pixabay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Pixabay

치위생사는 알렉스의 입천장이 입과 치아에 비해 너무 작아 수면 호흡이 곤란해진 것으로 추정하고 알렉스 군의 입천장에 교정기를 부착했다. 그 결과 알렉스의 상태는 일시적으로 개선된 것처럼 보였다. 

또 알렉스의 발육이 나이에 비해 느린 것을 우려한 코트니는 2021년 소아과 의사의 진료를 받았다. 진단 결과, 알렉스의 왼발과 오른발 균형이 맞지 않는 것이 발견됐다.

코트니는 "알렉스는 왼발을 끌며 걷고 있었다"고 말했다. 당시 소아과 의사는 알렉스에게 물리치료를 권했다.

이외에도 알렉스는 심한 편두통과 권태감에 시달렸고, 코트니는 알렉스를 신경내과와 이비인후과 의사에게도 데려갔다. 코트니는 "여러 의사에게 진찰을 받아도 특정 증상에만 대처할 뿐, 알렉스의 통증에 대한 근본적인 원인은 찾을 수 없었다"고 말했다.

알렉스는 3년 동안 총 17명의 전문의를 찾아갔지만 누구도 통증의 근본적인 원인을 특정하지 못했다.

3년간 통증에 시달린 미국 소년 알렉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알렉스 가족
3년간 통증에 시달린 미국 소년 알렉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알렉스 가족

보다 못한 코트니는 챗GPT에 알렉스의 증상을 모두 입력했고, 챗GPT는 '계류척수증후군(tethered cord syndrome)이 아닐까요'는 답변을 생성했다. 계류척수증후군은 주로 보행 이상·만성 통증·자율 신경 증상 등이 나타나며 주로 어린이에게 볼 수 있는 질병이다. 

계류척수증후군 자녀를 둔 가족 커뮤니티에 가입한 코트니는 정보를 얻고 계류척수증후군에 정통한 미국 미시간 대학 소아뇌신경외과 의사 홀리 길머(Holly Gilmer)를 찾아갔다. 검사 결과, 알렉스의 정확한 진단명은 챗GPT가 예상한 계류척수증후군이 맞았고, 진단 이후 빠르게 치료가 이뤄졌다.

코트니는 "알렉스의 진단명을 알고 나자 납득이 되고 안심감이 들었다. 아들의 장래에 대한 기대감까지 모든 감정이 샘솟았다"고 말했다. 

알렉스는 곧바로 수술을 받아 현재는 순조롭게 회복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길머 박사는 "어린 아이들은 자신의 증상을 정확하게 말할 수 없기 때문에 계류척수증후군 진단이 어려울 수 있다. 계류척수증후군 수술을 받은 아이들은 비교적 빠른 회복 단계를 보인다. 또 대부분 적절한 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챗GPT를 이용한 질병 진단 연구는 다양한 연구기관에서 진행되고 있다. 미국응급의학회(AAEM)는 응급의료 현장에서 환자의 병력·신체검사·투약 이력 정보 등을 기반으로 챗GPT를 활용해 진단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또 메이요 클리닉 등 미국 일부 의료기관은 구글이 발표한 건강 데이터 기반의 대형언어모델(LLM) '메드-팜2(Med-PaLM2)'에 대한 테스트를 진행 중이다. 메드-팜2는 의학적인 질문에 전문적 답변을 생성하거나 대량의 건강 데이터를 정리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AI 챗봇 기술이다. 

 

메드-팜2는 LLM에서도 나타난 정확도 관련 문제(부정확·무관한 정보 포함)가 일부 남아 있다. 그럼에도 ▲추론 증거 제시 ▲합의된 답변을 제시 ▲잘못된 이해 징후를 보이지 않는 등 거의 모든 지표에서 실제 의사와 동등한 성능을 발휘한다.  테스트에 참여 중인 환자 데이터는 암호화되며 구글이 해당 데이터에 접속할 수 없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