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중국 바이트댄스의 모바일 숏폼 동영상 플랫폼 틱톡(TikTok)은 전세계 젊은 층으로부터 큰 인기를 얻고 있으며, 2020년에는 페이스북을 제치고 세계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앱 으로 기록됐다. 숏폼 콘텐츠는 최소 15초부터 최대 1분 사이의 동영상을 뜻한다. 편집이 간단하고 앱 자체에 다양한 효과 및 편집 프로그램이 탑재돼 전문지식 없이도 누구나 쉽게 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조사회사 인사이더 인텔리전스(Insider Intelligence)에 따르면 틱톡의 올해 연간 광고 수익은 116억 달러에 달해
[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사회관계망 서비스가 주목받기 시작한 2006년 혜성같이 등장한 소셜미디어 기업 트위터(Twitter).‘트윗(tweet)’은 작은 새가 지저귀는 소리를 의미하는 단어로 개인 간의 소소한 이야기를 공유하는 SNS의 기본 개념을 정립한 지표로 인식되기도 한다.트위터는 2013년 상장 직후 주가가 공모가 대비 72% 급등하는 등 성공적인 데뷔를 통해 시장의 기대를 한껏 모았지만 최근 가입자 정체 속에 인기가 시들해지고 있다는 평가다. 일반 유저들의 소통의 장이 아닌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 같은 ‘유명 셀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