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카카오뱅크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카카오뱅크

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ㅣ카카오뱅크가 태국 금융지주사 SCBX(SCB X Public Company Limited)와 손잡고 동남아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다.

카카오뱅크는 16일 “태국 SCBX와 '태국 가상은행 인가 획득'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SCBX는 태국 3대 은행 중 하나인 시암상업은행(SCB)을 포함해 신용카드와 보험판매 사업을 운영하는 Card X, 금융투자서비스를 제공하는 Innovest X 증권 등을 산하에 두고 있다. 금융 기술 분야에도 적극적으로 투자해 태국의 대표적 핀테크기술그룹으로도 알려져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카카오뱅크와 SCBX는 컨소시엄을 구성해 ‘태국 내 가상은행 인가 획득’을 목표로 협력을 진행한다. 컨소시엄 구성부터 인가 취득, 설립 준비까지 전 단계에서 협력을 모색해 경쟁력 있는 가상은행 컨소시엄을 구축할 계획이다.

카카오뱅크는 추후 설립되는 가상은행 컨소시엄의 지분 20% 이상을 취득해 2대 주주 지위 확보에 나선다.

태국 중앙은행(BOT)은 올해 1월 신규 디지털뱅크 라이선스 발급 계획을 발표했다. 태국 가상은행은 한국의 인터넷전문은행과 같이 '지점 없는 은행'을 의미한다.

양사의 제휴는 태국 금융 경쟁력 강화와 더불어 태국 내 금융 취약 계층의 금융서비스 접근성을 높이는데도 긍정적인 역할을 할 전망이다.

카카오뱅크는 국내 시장에서 검증된 비대면 금융 기술과 플랫폼 역량을 바탕으로 카카오뱅크의 디지털 금융 DNA를 동남아 시장에 이식해 사업 기반을 확장할 방침이다.

윤호영 카카오뱅크 대표는 “자사의 모바일 뱅킹 기술력을 글로벌에 선보일 수 있어 뜻깊다”며 “SCBX와 함께 태국 현지 금융 기술 발전에 기여하고 금융의 미래를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아르시드 난다위다야(Arthid Nanthawithaya) SCBX 대표이사는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벤치마킹하고 싶은 디지털뱅크 사례로 손꼽히는 카카오뱅크와 협력하게 돼 기쁘다”며 “이번 파트너십을 계기로 태국의 금융 소비자들에게 편리하고 기술 혁신적인 금융 상품 및 서비스 이용 기회를 광범위하게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